1인 가구가 늘고 신선한 식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외식시장에서 ‘가치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가치소비’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을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 등을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행태를 말한다.
![]() |
이런 소비행태가 외식시장의 프리미엄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깐깐한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브랜드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 합리적인 가격으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웰빙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10년 동안 업계의 프리미엄화를 주도해 온 기업이 있다. 돈까스전문점 ‘생생돈까스’다. HACCP인증을 받은 신선한 프리미엄 포션육만을 취급하고 체계화된 콜드체인시스템으로 철저한 유통관리를 통해 신뢰를 얻고 있다.
트랜스 지방산이 없는 프라임 오일로 튀김 요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습식빵가루도 국내 제빵분야 명장의 손을 거친 제품으로 제공되고 있다.
고급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부담 없는 가격에 제공하자, 불황속에서도 소비자들의 발걸음은 이어지고 있다. 고객들이 매장을 찾는 이유는 가격대비 높은 만족도에 있다.
생생돈까스 R&D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외식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졌다. 자신의 가치소비에 맞게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여준다"라며 "가격저항이 줄어든 만큼 합리적 가격의 좋은 식재료로 소비자와의 신뢰를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