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리에 앉아 있어도 각자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등 사람들 간의 실질적인 대화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여기에 경기 불황으로 인한 불안함이 더해지면서 자신의 진짜 속 마음을 털어놓기 힘들어하는 젊은 세대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가족을 비롯해 주변 친구들과의 소통 단절로 이어지는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새해를 맞아 이러한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메시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해가 온 만큼 어색하더라도 주변 사람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 소통의 벽을 허물자는 취지이다. 

음료 패키지에 메시지를 담아내 서로 주고 받게 하거나 서로 새해 덕담 및 응원의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SNS이벤트 등이 있다.

◇ ‘마음을 전해요’, 메시지 담은 패키지로 자신의 속 마음을 표현하도록 유도

코카-콜라는 젊은 세대들이 자신의 속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점에서 착안해 제품 라벨에 상대하게 하고 싶은 말을 ‘닉네임’과 ‘메시지’로 담아낸 ‘마음을 전해요’ 패키지를 출시했다. 
▲ 제공=코카콜라
▲ 제공=코카콜라

‘친구야’ ‘잘될거야’, ‘우리가족’ ‘사랑해’, ‘자기야’ ‘웃어요’ 등 닉네임과 메시지 조합에 따라 친구나 연인에게 자신의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담겨있는 22가지 문구는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10대부터 30대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했다.

코카-콜라는 패키지 출시와 더불어 온라인 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코카-콜라로 마음을 전해요’ 페이스북 이벤트를 3월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는 ‘메시지로 나누기’, ‘영상으로 나누기’, ‘라벨 컨테스트’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시지로 나누기에 참석하면 추첨을 통해 코카-콜라 500ml PET 교환쿠폰을, 라벨 컨테스트의 인기 라벨 Top5로 선정되면 코카-콜라 미니 냉장고를 증정한다.

◇ ‘사랑은 말을 타고’, 가족간에 사랑의 메시지 주고받으세요

한국야쿠르트는 새해를 맞아 온 가족이 사랑의 말을 주고 받을 수 있는 SNS이벤트인 ‘사랑은 말을 타고’를 3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에 가족에게 보내는 사랑과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면 된다. 이벤트에 참가한 소비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세대별로 공통적으로 느끼는 ‘건강’, ‘취업’, ‘학업’이라는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맞춤형 경품이 제공된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해에도 가족사랑 이벤트로 부모님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접수 받는 ‘7even(세븐)과 함께하는 엄마, 아빠 힘내세요!’이벤트를 진행해 사연이 1만건이나 접수가 되는 등 화제가 된 바 있다.

◇ ‘류현진-라면과 함께하는 2014 희망찬 응원캠페인’, 응원 메시지 주고 받으면

오뚜기는 가족·연인·친구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류현진~라면과 함께하는 2014 희망찬 응원캠페인’을 오는 26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참여방법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원 메시지 보내기를 하면 되며, 페이스북 또는 모바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응원 메시지를 전달한 사람에게는 추첨을 통해 기간 중 백화점 상품권 30만원권(6명), 외식 상품권 10만원권(30명), 영화예매권(180명)을 증정하며 응원을 받은 사람에게는 진라면 기프티콘(3000명)이 증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메시지를 주고 받는 유형의 이벤트는 소비자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다”며 “지인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면서 동시에 경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