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노후를 디자인하라
심화된 양극화는 고령화를 만나면 더욱 심각해진다. 현재 직장생활을 통해 그나마 생계를 꾸려가는 사람들도 퇴직하게 되면서 하층민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 게다가 현재 직업에 대한 안전성이 과거보다 가파르게 하락한 상황이기에 그 시기는 생각보다 훨씬 앞당겨 질 수 있다. 행복한 노후를 위한 일자리들을 소개한다.

심상준 지음 / 새빛 옮김 펴냄 / 1만8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생각이 스위치다
가수는 노래를 팔고, 스포츠 선수는 운동 실력을 팔고, 직장인들은 그 직장에 맞는 능력을 팔 듯 사람은 무엇이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팔면서 살아간다. 이런 측면에서 누구나 유무형의 무언가를 팔면서 목적을 달성하는 마케터라 할 수 있다.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능력 있는 ‘인생 마케터’들을 소개했다.

김옥림 지음 / 팬덤북스 펴냄 / 1만4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1%에 사로잡힌 나라
아직 국민소득이 선진국의 문턱에도 이르지 못하는 등 가야 할 길이 한참이나 남았다며 분배를 우선시 하자는 논리에 반대표를 던진다. 그리고 ‘1 vs 99’라는 부정적 대결구도에 갇혀 있지 말고, 함께 힘을 모아 경제성장률을 1%라도 더 올려 일자리와 복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는 ‘1% 성장담론’을 제시한다.

최병일 지음 / 프리이코노미북스 펴냄 / 1만5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깡통 걷어차기
지금 한국의 경제상황이 몰락의 기로에 서 있다고 경고한다. 당장 손쓰지 않으면 우리가 닥친 위험이 기하급수적으로 악화돼 영영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이렇게 될 때까지 우리 경제를 망쳐온 결정적 주범으로 ‘깡통 걷어차기’를 지목하며, 장밋빛 해법은 없으니 고통을 감내할 것을 주문한다.

김동은 외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 1만5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생각사전
생각이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색다르게 보며 남다르게 생각하면 인생을 보다 즐겁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며, 관찰을 심화해 고찰로, 고찰을 부단히 이어가 통찰력을 키울 것을 주문한다. 끊임없이 생각하며 살다 보면 기존의 생각이 깨지며 창조가 일어나 자기발전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유영만 지음 / 토트 펴냄 / 1만5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어떻게 시간을 지배할 것인가
똑같은 상황이라 해도 늘 시간에 쫓기며 허덕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마치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진 것처럼 늘 여유로운 사람이 있다. 이런 미스터리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절대적인 시간의 길이가 기억, 집중력, 감정 그리고 시간의 공간화 등 내면에 축적된 개인의 경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클라우디아 해먼드 지음 / 이아린 옮김 / 위즈덤하우스 펴냄 / 1만4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돈 VS 권력
중국의 통치자들은 전통적으로 상인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했고, 상인들은 교묘한 처세술로 이에 저항해 왔다. 정권 초기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가 상인이 힘이 세지면 이를 제어하고 다시 또 느슨하게 풀어주는 식의 일련의 과정이 주기적으로 반복된 것이다. 중국의 5000년 역사 속에 드러난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의 투쟁을 정리했다.

스털링 시그레이브 지음 / 원경주 옮김 / 바룸 펴냄 / 1만5000원

[Book]노후를 디자인하라 外

여행자의 밥 2 : 국내편
여행에 있어 중요한 것이 바로 맛있는 현지 음식을 즐기는 것이다. 그런데 단지 미식을 위해서라면 굳이 비행기표를 끊을 필요가 없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세계음식을 맛볼수 있기 때문. 달달한 중동과자와 터키 홍차를 맛볼 수 있는 이태원, 필리핀 벼룩시장이 열리는 혜화동, 네팔 거리가 있는 창신동 등 세계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장소를 소개한다.

신예희 지음 / 이덴슬리벨 펴냄 / 1만45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19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