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전신마취 없는 안면윤곽수술 '귀뒤사각턱' 수술 증가

여름방학과 여름휴가철을 맞아 V라인의 갸름한 얼굴형을 가지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최근에는 성형기법이 크게 발달하면서, 얼굴형을 다듬는 안면윤곽 수술에서도 굳이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한 수술법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전신마취가 필요 없는 안면윤곽술로 효과가 좋으면서도 안전한 성형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귀뒤사각턱 수술’이다. 귀뒤사각턱 수술이란 귀뒤를 통해서 사각턱 부위를 절개해내는 수술로서, 간편하고 부담이 적어 최근 수술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안면윤곽수술법이다.

기존의 사각턱수술은 입안을 절개해 사각턱 뼈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입안을 절개하면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밖에 없고, 사각턱 수술을 하고 난 후, 입안 절개 부분에 피호스를 삽입하기 때문에 호흡과 식사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달리 귀뒤사각턱 수술은 귀 뒤로 수술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입안절개법보다 환자에게 편안한 수술이다. 한편에서는 시술 받는 환자나 수술하는 의사 모두에게 Easy 하기 때문에 ‘이지사각턱 수술’이라고도 부른다.

입안을 통한 직선경로가 아닌 우회경로로 위험한 구조물들을 피해 안전하게 각진 뼈에 접근하는 통로를 고안한 획기적인 수술법으로서, 특히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 및 수면마취 하에서 진행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전신마취 하의 사각턱수술은 수술 후 입원이 필요한데, 이 수술법은 수면마취,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취에 따른 위험도 적고 당일 퇴원이 가능해 시간적, 비용적 부담도 크게 줄어들게 된 것이다.


로미안성형외과 강민범 원장은 “기존 수술에 비해 출혈이 적고 붓기가 적어 일상 복귀가 빠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나 철저한 수술사후 관리를 위해 3~5일 정도의 회복기간을 권장한다”며, “제대로만 받는다면 측면의 각진 하악골을 다듬을 뿐 아니라 광대 밑에서 입술 아래에 가깝기까지 얼굴이 작아질 수 있고, 귀밑 각이 없어지면서 앞턱까지 매끄러운 턱 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름방학 기간 동안 드라마틱한 안면윤곽 수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옆 턱에서 앞턱에까지 전체적으로 360도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3D사각턱 수술이나, 뼈의 모습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각진 턱 부위에서 앞쪽까지 아래턱 전체의 균형을 생각하면서 세심하게 다듬을 수 있는 내시경 사각턱 수술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들 수술은 귀뒤사각턱 수술에 비해 다소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지만, 각진 뼈를 단순히 잘라내는 사각턱 수술보다는 턱 모양에 맞게 턱 라인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곡선을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수술 후 보다 입체적인 안면윤곽수술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이미지제공=로미안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