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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월간 외식경영 |
(주)정직한 고기총각은 육류 경매부터 가공, 유통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있는 기업이다. 2012년 제15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최다 수상을 비롯해 국무총리상, 농수산식품부장관상, 전국한우협회장상 등을 휩쓸어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정직한 고기총각은 고기를 가공해 깔끔하게 담아 유통하는 팩 포장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다. 정육점과 정육 식당 프랜차이즈 브랜드 론칭은 물론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 구매 판로를 다각화하고 있다.
◇ 원스톱 시스템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정직한 고기총각의 가장 큰 강점은 직접 육가공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전남 나주, 경기도 부천, 강원도 홍천 등 각 경매장에서 좋은 제품을 낙찰 받아 본사 내 가공장에서 작업한다. 하루에 약 20두, 한 달 동안 800두 이상의 한우를 발골한다.
◇ 원스톱 시스템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정직한 고기총각의 가장 큰 강점은 직접 육가공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전남 나주, 경기도 부천, 강원도 홍천 등 각 경매장에서 좋은 제품을 낙찰 받아 본사 내 가공장에서 작업한다. 하루에 약 20두, 한 달 동안 800두 이상의 한우를 발골한다.
본사에서 유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중간 유통 마진에 대한 거품이 없다. 그래서 소비자가가 일반적인 유통 경로를 거친 것보다 최대 20%까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정직한 고기총각은 육가공장을 본사에 마련해 두고 빠른 시간 내에 작업 후 유통시켜 신선도를 높이고 있다. HACCP 인증을 받은 깨끗한 환경에서 작업한다. 또한 정확한 무게 계량을 위해 카스CAS 저울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MAP 산소 포장으로 품질을 유지한다.
산소 포장은 기존의 진공 포장과 달리 용기 속의 공기를 모두 제거하고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8대2 비율로 넣는 방식이다. 이 과정을 통해 미생물 성장이 억제돼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
육가공장은 음이온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는데 항균 효과가 인증된 블루엔 음이온 LED램프를 사용해 외부로부터의 오염과 변질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했다.
게다가 정직한 고기총각은 소고기, 돼지고기, 달걀 등을 농협의 계열사 ‘농협 안심’ 브랜드만 취급하고 있어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군대, 학교, 대기업, 호텔, 관공서 등으로도 납품하고 있다.
◇ 외식업소 방문 상담으로 맞춤형 서비스 진행
정직한 고기총각은 외식업소로도 많이 유통하고 있다. 외식업소에서 원하는 스펙에 따라 깔끔하게 포장해 공급해주므로 편하기 때문이다. 대량으로 육류를 다루다 보니 필요한 부위를 원하는 중량, 상태로 받을 수 있다.
◇ 외식업소 방문 상담으로 맞춤형 서비스 진행
정직한 고기총각은 외식업소로도 많이 유통하고 있다. 외식업소에서 원하는 스펙에 따라 깔끔하게 포장해 공급해주므로 편하기 때문이다. 대량으로 육류를 다루다 보니 필요한 부위를 원하는 중량, 상태로 받을 수 있다.
원물 상태로도 제공하고 요청에 따라 손질해서도 유통한다. 정직한 고기총각에서는 외식업소의 편의를 돕기 위해 직접 방문 상담해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정직한 고기총각 육류가공팀 문형원 팀장은 “각 지역 담당자가 외식 업주를 직접 만나 해당 업소에서 필요한 육류의 견적을 내주고 있다”며 “물론 전화로도 상담이 가능하지만 직접 방문하면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해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경기권은 자체 유통망이 형성돼 있지만 그 외 지역은 택배로 제품을 거래하고 있다. 본사에 방문해 직접 가져가는 거래처도 많다. 강원도 속초, 대구 지역 등은 물량이 많아 본사에서 직접 유통하고 있다.
◇ 온라인 쇼핑몰 ‘아이고기’로 유통망 확대
정직한 고기총각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2012년부터 온라인 쇼핑몰 ‘아이고기’를 통해 고객을 만나고 있다. 11번가, G마켓 등 종합 온라인 쇼핑 채널과도 연계해 판로 폭을 확장 중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정직한 고기총각’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있다.
◇ 온라인 쇼핑몰 ‘아이고기’로 유통망 확대
정직한 고기총각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2012년부터 온라인 쇼핑몰 ‘아이고기’를 통해 고객을 만나고 있다. 11번가, G마켓 등 종합 온라인 쇼핑 채널과도 연계해 판로 폭을 확장 중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정직한 고기총각’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있다.
정직한 고기총각 온라인사업부 김승철 팀장은 “아이고기로 유입된 고객은 회원가입 후 90% 이상이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며 “다른 온라인 마켓 플랫폼 보다 아이고기에서의 가격이 월등히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비교 구매를 통해 알뜰하게 구입하는 최근 고객 특성에 맞춰 ‘농협 안심’ 브랜드로 상품력, 자체 육가공 시스템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또 보통 외식업소에서는 1+, 1++등급을 선호하지만 국거리, 불고기용으로는 1등급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감안해 아이고기에서는 1등급 제품 위주로 구성,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도 아이고기 방문 시 구매율이 높은 이유로 꼽았다.
◇ 정육식당, 정육점 등 다각화 사업으로 판매 채널 다양화
정직한 고기총각은 단순히 1차원적인 육가공, 유통 시스템뿐 아니라 다양한 판매 루트를 모색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 방법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 정육식당, 정육점 등 다각화 사업으로 판매 채널 다양화
정직한 고기총각은 단순히 1차원적인 육가공, 유통 시스템뿐 아니라 다양한 판매 루트를 모색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 방법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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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월간 외식경영 |
정육점은 매장에 쇼케이스만 두고 완전히 손질해 팩에 담은 제품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기존 정육점과 달리 정육 전문 인력과 저장 공간이 없어도 될뿐더러 위생적인 공간에서 판매할 수 있다. 소량 단위로 포장하기 때문에 로스율도 낮고 신선도 유지가 가능하다.
현재 팩 포장된 제품은 정직한 고기 총각 정육점은 물론 일반 정육점으로도 납품 중이다.
정육 식당은 가격, 상품 경쟁력을 앞세워 직접 고기를 구매하고 맛볼 수 있는 공간을 혼합해 구성했다.
정육 식당은 가격, 상품 경쟁력을 앞세워 직접 고기를 구매하고 맛볼 수 있는 공간을 혼합해 구성했다.
쇼케이스를 구비해 두고 소비자가 직접 고기를 구매해 포장해갈 수도 있고 매장에서 일정 금액의 상차림 비용을 지불한 후 먹을 수도 있게 만들었다. 특히 전체적인 콘셉트를 ‘도심 속 초가집’으로 잡고 푸줏간 이미지를 구현했다.
정육 식당의 장점을 강화하고 고객이 편안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다. 내부도 일반 정육식당과 달리 다다미 형식과 입식으로 나눠 모던하면서 깔끔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정직한 고기총각은 앞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활성화해 브랜드 강점을 최대한 활용, 소비자의 생활 속에 조금 더 깊숙이 침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