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둡고, 담배연기 자욱하고,
어대를 가나 똑같은 메뉴만 판매하는 그런 술집이 싫었습니다.
우리에게는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사랑과 우정을 나눌 수 있는
그런 특별한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끝없이 도전했고 많은 실패를 거듭한 끝에 "플젠(PLZEN)"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2005년 플젠이 처음 개발한 크림생맥주,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다양한 프리미엄 메뉴,
마치 북유럽의 어느 카페에 와 있는 듯한 편안한 분위기까지
이제는 대중화되어 원조를 찾기도 어렵고, 찾으려고 하지도 않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 플젠은 불평하지 않습니다.
플젠은 원조의 자긍심은 가슴 속 깊이 간직하고,
고객을 위한 더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원조 크림생맥주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플젠(www.plzen.co.kr)'의 "브랜드스토리"이다. 크림생맥주의 원조로서 자긍심과 함께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자 하는 도전정신이 물씬 묻어나는 내용이다.
플젠은 수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더 맛있는 맥주", "더 건강한 메뉴", "더 편안한 만남의 공간"을 목표로 2005년 런칭한 이후 10여년간 플젠이라는 단일브랜드 집중화 전략을 통해 오직 크림생맥주의 홍보와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 매진해 왔다.
그 결과 플젠은 기존의 생맥주전문점 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플젠 김양호 대표는 "사고의 혁신을 통해 생맥주전문점의 새로운 문화를 구축하고자 했던 우리의 전략은 충분히 성공했고 고객들로부터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새로운 변화를 통해 가맹점과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플젠으로 거듭나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플젠의 새로운 변화가 가맹점의 성공과 진정한 고객만족 실현에 있다고 강조했다.
플젠의 새로운 변화는 홈페이지 새단장을 통해 시작된다. 새롭게 단장한 플젠의 홈페이지는 기존의 가맹모집 위주에서 벗어나 예비창업자에게 성공창업에 이르는 정도를 제시한다.
![]() |
▲ 새롭게 단장한 플젠(PLZEN)의 홈페이지 |
"플젠의 경쟁력" 코너를 통해 창업상담부터 오픈 이후 가맹점관리에 이르기까지 성공창업을 위해 플젠에서 제공하는 가맹점 지원 프로그램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예비창업주가 홈페이지 방문만으로 플젠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성공창업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김 대표는 "신규가맹점 오픈에 주력하던 업계의 흐름에서 벗어나 새롭게 오픈하거나 현재 영업중인 가맹점을 성공매장으로 이끄는 것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본사와 가맹점간 진정한 동반성장의 롤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변화의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신규가맹점 오픈에 주력하던 업계의 흐름에서 벗어나 새롭게 오픈하거나 현재 영업중인 가맹점을 성공매장으로 이끄는 것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본사와 가맹점간 진정한 동반성장의 롤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변화의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플젠은 "매장안정화 지원 프로그램"과 "부진매장 조기회생 지원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생맥주전문점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플젠의 새로운 도전이 어떠한 결실을 맺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가맹점과의 진정한 동반성장과 업그레이된 고객만족을 위한 플젠의 도전과 변화는 생맥주전문점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시장 전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