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느끼한 음식도 약간의 조리 과정을 거치면 먹기좋은 상큼한 요리가 된다.
농촌진흥청은 추석을 앞두고 추석에 남은 기름진 음식을 개운하고 상큼한 요리로 재탄생시키는 조리법을 소개했다.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 박범영 과장은 “명절 때 남은 음식을 활용해 조리법만 조금씩 바꾸면 개운하고 상큼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라며, “우리 한우를 활용한 이색 요리로 가족 간의 정도 나누고 건강도 챙기는 명절이 되길 바란다.” 라고 전했다.
![]() |
▲(왼쪽부터)한우매운육개장, 한우과수샐러드, 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 |
1. 한우매운육개장
제수용 탕국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얼큰하게 끓여내면 개운한 전골로 재탄생된다.
1)재료
한우(양지머리, 사태) 300g, 숙주 100g, 토란대 50g, 고사리 50g씩, 대파 1뿌리,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양지머리 삶는 물 - 물 8컵, 대파 1뿌리, 통마늘 1통, 청주 1큰술
무침 양념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2큰술, 국간장 4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조금
2)만드는 법
-양지머리는 토막으로 큼직하게 잘라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고기를 넣고 대파, 통마늘, 청주와 함께 넣어 고기가 무르도록 푹 끓인다.
-고기가 익으면 국물은 따로 받고 고기는 한 김 식혀 찢는다.
-숙주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놓고 삶은 고사리와 토란대는 4cm 길이로 자른다. 대파는 8cm 길이로 잘라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놓는다.
-양념을 모두 합쳐 무치는 양념을 만든 후 찢어 놓은 양지머리에 ⅔ 정도 덜어 무치고, 나머지는 손질한 나물에 넣어 무친다.
-육수를 냄비에 담고 양념한 양지머리와 나물 등을 넣어 중불에서 은근히 20∼30분쯤 끓이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기호에 따라 후춧가루로 맛을 더한다.
2. 한우과일샐러드(버섯샐러드)
명절음식으로 준비한 한우와 갖가지 과일을 활용하면 상큼한 샐러드가 된다.
1)재료
한우사태250g(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 1조각, 대파 1뿌리)
배 2/3개, 단감 1개, 오이 1/2개, 영양부추 30g, 깐밤 5개, 대추 5개
잣소스(잣 4큰술, 배 50g,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겨자 1큰술, 소금 3/4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2)만드는 법
-한우사태는 분량의 양념과 물을 붓고 1.5시간 삶아낸 다음 납작납작하게 썬다.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3×2×0.5cm로 잘라둔다.
-배와 단감은 껍질을 벗긴 후 도톰하게 썬다.
-영양부추는 4cm로 자른다. 밤은 편으로 썰고 대추는 돌려 깍은 후 채썬다.
-잣소스의 재료를 다함께 믹서기로 갈아서 섞어둔다.
-상에 내기 직전에 모든 재료와 잣소스를 섞고 버무린다.
*사태대신 불고기나 산적용 고기를 이용하거나, 제수용 과일 대신 버섯류를 이용해도 좋다.
3. 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
불고기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하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담백하면서도 화려한 요리가 완성된다.
1)재료
라이스페이퍼 15장
한우불고기용 250g(간장 2큰술, 배즙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 1/8작은술) 또는 익힌 불고기 200g, 오이 1개, 캔파인애플링 3개, 홍파프리카 1개, 아삭이고추 3개, 부순 땅콩 3큰술
매콤소스(칠리소스 3큰술, 피쉬소스 3큰술, 레몬즙 2큰술)
2)만드는법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한우 불고기를 넣고 볶아 낸다.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4cm×0.5cm로 잘라둔다.
-홍파프리카, 아삭이고추, 링파인애플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잘라둔다.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살짝 담근 다음 접시에 놓고 불고기를 비롯한 준비한 각 각의 재료를 얹고 부순 땅콩과 매콤소스를 넣은 후 내용물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