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우리나라 송년회 풍토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오로지 ‘술’과 ‘술’, 그리고 ‘술’이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기리는 모임의 다음날은 속만 쓰리기 그지없다. 당연하게도 건강에 좋을래야 좋을 수가 없다.
조금 더 세련되고 건강하게 ‘송년회’를 보내기 위해서는 먹을 음식이 가장 중요하다.
![]() |
그렇다면 송년회 장소로는 어디가 적당할까? 첫째로 술은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자.
밤새 달릴 술자린데, 1차 때부터 딱 봐도 ‘술집’인 것은 2차를 앞당겨 마시는 것과 같다.
둘째, 저염분 식사를 중심으로 하고, 부담스러운 육류는 피하자. 사실 고기와 소주는 궁합이 좋은 편이 아닐 뿐더러, 한국인은 염분이 많이 들어간 식사를 지나치게 많이 한다.
오랜 시간 많이 먹는 ‘송년회’ 메뉴는 저염식이 좋다. 아직 송년회 장소를 찾지 못한 모든 회사의 ‘장그래’ 사원을 위해 송년회 기분도 내고, 맛있고 건강한 메뉴를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맛집을 소개한다.
◇ ‘자연별곡’, 맛있는 식사와 안주, 1차 하기에 좋아
전통 한정식은 이미 인기만점 송년회 장소다. ‘자연별곡’은 화려하진 않지만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맛집으로,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다. 특히 건강버섯전, 우리쌀와플 등 흔하게 먹을 수 없는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1차로 간단히 음주하기에도 좋다.
◇ ‘샤브향’, 월남쌈 샤브샤브로 푸짐하고 건강하게
회식에서 중요한 것은 풍성한 상차림이다. 한상 가득 받고 계속 무언가 나오는데 생각보다 저렴하다면 더욱 좋다. 겨울철 빠질 수 없는 따뜻한 국물요리로 몸을 녹이고 마음도 녹이자.
샤브향은 대부분 연회석이 구비되어 있어 단체 모임으로 좋다. 다양한 주류도 준비되어 있다. 저염식 육수와 20여 가지 건강한 채소와 함께 먹는 샤브향 샤브샤브는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
가벼운 술자리로 제격이며, 다같이 먹는 전골 메뉴로 가족 같고 정겨운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또한 전국 190여 매장을 갖고 있어 장소 제약을 덜 받는 것 역시 장점이다.
◇ 맥주와 식사를 한번에
크림생맥주 전문 브랜드인 플젠(PLZEN)은 여성들의 술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로 크림생맥주를 개발하였다.
"크림생맥주"란 얼음을 이용한 자연냉각방식의 냉각기를 통해 탄산의 압력과 특화된 밸브 기술력을 이용하여 맥주거품을 눈처럼 하얗게 크림화한 상태로 추출한 부드러운 생맥주를 표현한 것이다.
또한, 얼음을 이용한 냉각기와 움직임이 자유로운 이동식BAR를 결합한 이동식냉각기(특허상품)를 자체개발하였으며, 플젠의 이동식냉각기는 그 특별함으로 인테리어 효과와 더불어 매장의 훌륭한 홍보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플젠은 과거의 어둡고 칙칙한 주점 분위기를 벗어나 누구나 편안하게 생맥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북유럽의 카페를 닮은 인테리어를 도입, 여성고객의 주점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시켰다.
카페형 생맥주전문점의 보급을 통해 생맥주전문점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때문에 저녁식사와 호프를 한번에 해결하기에 좋은 장소로 추천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