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 컵/사진=머니투데이DB |
10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초까지 전국 모든 매장 메뉴판 하단에 '따뜻한 음료는 숏 사이즈 가능(톨 사이즈와 가격차이:500원)'이라는 문구를 새로 달아 게시했다.
기존 메뉴판에도 동일한 문구가 적혀 있었지만 워낙 글씨 크기가 작았던 터라 활자를 키워 가격 차이를 명시했고 전국 매장에 숏 사이즈를 포함한 60여가지 음료가격을 담은 책자형 메뉴판도 비치했다.
스타벅스의 이 같은 조치는 메뉴 표시 관련 '꼼수' 지적에 대한 공식 대응차원이다.
![]() |
스타벅스 서울 매장 메뉴판과 뉴욕 매장 비교 /사진= 서울YMCA 시민중계실 |
YMCA 관계자는 "스타벅스의 숏 사이즈 누락 행위가 수년 간 지속돼 수차례에 걸쳐 문제제기를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사이즈를 제외시킨 행위가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비싼 상품을 구매하게 만들어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켰다"고 지적했고, 일부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으면서 일파만파 논란이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