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이 엄마 A씨의 하루] 맞벌이 부부인 A씨(35세, 여)는 소현이(2세, 여)가 아플 때 가장 난감하다. 직접 병원에 데려가고 싶지만 연차를 내기에는 눈치가 보인다. 한 달 전부터 준비하던 회의며 보고를 또 미룰 수는 없다. 

아직 증상이 심하지 않으니 병원에 가는 것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퇴근길에 아이와 함께 들러서 전문의 선생님에게 진료받고 싶지만, 집 주변에는 야간에 갈 수 있는 소아과 병의원이 없다. 아이가 잠결에 칭얼대면 혹시 많이 아픈 것은 아닌지 마음이 불안하다. 밤에는 병원이 응급실 밖에 없다. 아이를 더 갖고 싶지만 일을 하며 이런 고민 속에 키울 생각을 하면 점점 자신이 없어진다.

일부지역이긴 하지만 위 사례와 같은 엄마들의 고민이 조금은 덜어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야간·휴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달빛 어린이병원"을 현행 9개소에서 15개소로 늘린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 계양, 경기 용인, 충남 서산, 경북 포항, 경남 양산, 부산 동구에 총 6개소가 추가되며, 빠르면 3월부터 진료를 시작한다.

"달빛 어린이병원"은 365일 밤 11∼12시까지, 휴일에도 최소 저녁 6시까지 운영하는 소아과 병의원으로, 야간·휴일 문을 연 병원이 없어 응급실을 이용하는 소아환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응급실 과밀화를 경감하기 위해 지난 2014년 9월부터 도입되었다.

야간에 응급실을 찾으면, 상대적으로 환자가 몰리다보니 긴 대기시간을 각오해야하고, 비싼 진료비가 청구되며, 외래의가 아닌 레지던트 진료가 진행되어 불편함이 있었다.


한편 작년 "달빛 어린이병원"의 야간·휴일 이용자는 전년동월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여 1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87%가 "지인에 추천"할 것이며, 95%가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이용자가 ‘ 야간·휴일에 아이가 아프거나(51%)’ , ‘ 맞벌이로 평일 주간에는 시간이 나지 않는(35%)’ 등 불가피한 사유로 야간·휴일에 진료를 받고 있어 필요한 때, 필요한 서비스가 공급되었기에 "달빛 어린이병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달빛 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되면 연간 평균 1.8억원의 보조금(월평균 1500만원, 국가와 지자체가 50:50 부담)이 지원되고, 야간·휴일 안정적으로 환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충분한 홍보지원이 병행된다.

보건복지부는 ‘ 15년 목표치인 20개소를 달성할 때까지 "달빛 어린이병원" 공모를 계속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병의원은 지자체와 협의하여 2차공모 마감인 4월 30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에도 서울 노원, 경기 수원·구리, 강원 원주, 대전 서구, 전북 군산, 전남 순천, 경북 구미, 울산 중구, 세종시 등 전국 각지에서 "달빛 어린이병원"에 관심을 보이는 소아과 병의원은 많았으나 지자체에서 매칭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병원에서 신규 인력을 충원하지 못해, 공모에 참여하지 못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일회적인 출산장려금보다는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환경이 더 중요하다"며 지자체 장과 의회가 예산확보와 참여병원 발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달빛 어린이병원 운영시간

운영시간 평일 토·일·공휴일(명절 포함)
표준운영시간 18시 ∼ 24시 09시∼ 22시
최소운영시간 18시 ∼ 23시 10시∼ 18시

2015년도 달빛 어린이병원

부산성모병원 부산 남구 용호로 232
온종합병원 부산 부산진구 가야대로 721
일신기독병원 부산 동구 정공단로 27
한림병원 인천 계양구 장제로 722
시지열린병원 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 3188
한영한마음아동병원 대구 남구 월배로 468
성세병원 경기 평택시 조개터로 42번길 61
강남병원 경기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65
유니연합의원 충남 서산시 동문동 294-1
다솔아동병원 전북 전주시 완산구 우전로250
김천제일병원 경북 김천시 신음1길 12
포항여성아이병원 경북 포항시 북구 우창로 70
김해중앙병원 경남 김해시 분성로 94-8
웅상중앙병원 경남 양산시 서창로 59
연동365의원 제주시 연동 1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