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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머니투데이DB |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9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4% 증가한 수치로 세계 2위권이다.
5일 영국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달 발표한 '2015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17억1600만 달러로 집계됐다. 글로벌 브랜드 가치 1위는 삼성의 경쟁사인 애플이 선택됐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283억300만 달러로 삼성의 브랜드 가치보다 57% 높게 평가됐다. 이는 지난해보다 236억2300만 달러 상승한 규모다.
다음으로 구글(766억8300만 달러), 마이크로소프트(670억6000만 달러), 버라이존(598억4300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태평양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에선 애플, 유럽에선 BMW, 중동에선 에미리트항공이 각각 1위에 올랐다.
세계 500대 그룹에 꼽힌 국내 기업은 현대자동차(49위)와 LG(98위), SK(114위), 신한금융그룹(184위), 기아자동차(261위), KT(289위), KB금융그룹(344위), CJ(351위), 롯데(370위), 한국전력(394위), 한국가스공사(452위), GS(467위) 등이다.
한편 브랜드파이낸스는 재화서비스·관광·인력·투자 등 4개 분야의 투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 측정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국내총생산(GDP), 위험요소, 장기 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