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네이버 폴라, 다음카카오 플레인 등 사진 중심의 SNS가 큰 인기를 얻으며 커피전문점과 디저트전문점의 메뉴판이 인터넷으로 이동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자신이 주문한 메뉴의 ‘인증샷’을 개인 SNS채널에 올리며 ‘인터넷 메뉴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 및 디저트카페 업계는 ‘더 예쁘고, 더 먹음직스러운’ 메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소비자가 SNS에 올리고 싶은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 셈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드롭탑은 100% 국내산 1등급 우유로 만든 우유빙수 ‘아이스탑’ 5종을 출시해 판매중이다. 지난해 출시한 아이스탑 중 최고 사랑을 받았던 메뉴를 엄선해 우유얼음으로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극대화하고 다채로운 토핑으로 맛과 비주얼을 업그레이드했다.
아이스탑은 고소한 우유얼음 위에 진한 초콜릿과 민트, 망고와 코코넛칩,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등 메뉴별로 2가지 이상의 컬러풀한 원재료를 풍성하게 쌓고 이탈리안 와플콘과 젤라또 아이스크림, 볶음 현미와 인절미, 초코 스틱 과자 등 다양한 토핑이 층을 이뤄 먹는 즐거움에 보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또다른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레인보우 음료 7종을 출시했다. 다양한 컬러의 과일을 이용해 무지개 빛깔처럼 다채로운 일곱 가지 색상의 음료를 선보였는데, 그 중 ‘요거솜솜’은 요구르트 맛의 스무디에 큐라소 블루를 넣어 푸른 색감을 더한 제품이다.
구름을 연상시키는 솜사탕을 올리고 그 위에 색색의 별사탕을 올려 화려한 비주얼을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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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맛집으로 유명한 '나드리쫄면'도 최근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부산,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직영 가맹점이 활발하게 늘어나고 있다.
나드리쫄면가게는 3대째 이어온 맛집으로 강력한 소스가 타브랜드와 경쟁속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역할뒤엔 인스타그램의 SNS가 있다. 해쉬태크로 #나드리쫄면 #분식창업 등을 검색시 다양한 메뉴가 비쥬얼이 뛰어난 먹거리로 장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먹기 전에 SNS 사진을 보고 메뉴를 결정하고, 주문 메뉴를 또다시 사진으로 찍어 공유하는 사이클이 반복되고 있다”라며, “사진 중심의 SNS의 인기가 지속될수록 비주얼 경쟁은 계속될 것이며, 다양한 색상과 질감의 재료를 조합한 신메뉴를 통해 매출증대와 함께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