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천식주의보'

천식은 대표적 알레르기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 생긴다. 천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집먼지, 진드기, 동물 털이나 비듬 등이 있다. 이밖에 감기, 담배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등도 천식의 주요 원인 요소로 꼽힌다.


특히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 겨울철의 경우, 요즘처럼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한 경우 천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져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철 외출할 때의 온도 변화는 천식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다. 날씨가 흐리거나 저기압일 때 기존의 천식 환자들은 가슴이 답답해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실내외의 온도 차가 많이 나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적정선에서 유지해야 한다.

대기오염도 천식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다. 통상 3~4월에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 현상으로 천식이 악화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황사와 관계없이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도 기관지 수축을 일으켜 천식을 유발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피하고, 집으로 들어온 후 몸을 반드시 씻고 빨래를 하는 것 또한 거르지 않아야 한다.

또한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곰팡이 등과 실내 난방이나 음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가스 등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주기적인 집안 청소와 적절한 환기가 필수적이며, 침구 관리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겨울 천식주의보'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겨울 천식주의보'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