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비수기를 이용해 실속 있는 결혼식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이 늘고 있다. 이들이 비수기 웨딩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격 경쟁력이 높다
최근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이 스드메(스튜디오촬영/드레스/메이크업)비용은 줄이고 신혼여행에 조금 더 투자 하는 등 실효성을 강조한 웨딩을 선호하면서 비수기 웨딩 역시 주목 받고 있다. 시대가 변하면서 예물이나 예단이 간소화되고, 불필요한 예식을 줄여나가는 결혼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처럼 본식 역시 합리성이 중시되고 있는 셈이다.
웨딩홀의 경우 성수기/비수기 외에도 평일/주말 그리고 시간 별로도 비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웨딩홀 홈페이지를 참고해 가격테이블을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 상대적으로 예약이 적은 비수기 시즌과 시간대를 이용하면 홀 대관료를 최대 30~50%까지 할인 받을 수 있거나 아예 대관료 비용 없이 식대 등 기타 비용만 으로 이용 가능한 곳도 있다.
◆무료 프로모션도 있다
비수기를 잘 활용하면 저렴한 예산 안에서도 럭셔리한 웨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올해 역시 비수기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들이 다양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웨딩홀이나 각 스드메 업체마다 준비하는 이벤트가 있고, 웨딩 컨설팅 업체와 스드메 패키지 업체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도 있을 수 있다. 특히 웨딩 컨설팅 업체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의 경우 서비스 업그레이드 혜택을 추가 비용 없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다.
![]() |
이 뿐만 아니라 웨딩 연출(웨딩 케이크, 얼음 조각, 빔 프로젝트 사용)등을 무료로 지원하기도 한다. 일부 호텔의 경우 예식 전날 혹은 당일, 신랑·신부에게 사용 가능한 객실을 무료 제공하는 등 각 웨딩홀 만의 특색 있는 이벤트를 준비 한다.
단, 허니문은 웨딩 비수기와 일반인 휴가 기간이 겹쳐지는 경우에는 큰 혜택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 예약이나 자체 할인 상품 등을 이용해 혜택을 받는 것이 좋다.
◆여유롭다
성수기에는 예식자들이 대거 몰리기 때문에 예식일이나 촬영 등의 스케줄 조정이 힘든 반면 비수기 웨딩을 진행 할 경우 예식 일자, 시간대 등 스케줄을 원하는 대로 맞추기 쉽다.
가연웨딩 관계자는 “업체 별로 웨딩 비수기를 겨냥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놓기 때문에 가격이 굉장히 합리적이다”며 ”이렇기 때문에 젊은 예비부부들의 경우 성수기 웨딩에 얽매이지 않고 비수기 웨딩으로 눈을 돌려 실속을 챙기는 추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