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테크노밸리 신축IT타워 내년 하반기 오픈
동탄2신도시에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에 금강주택이 지은 신축 IT타워가 2017년 11월 완공을 앞두고 분양을 진행 중이다.
금강주택의 신축 IT타워는 동탄금강펜테리움IT타워로 분양가가 인근 지역의 판교아파트형공장, 수원아파트형공장 등과 비교해 저렴하다. 위치는 8차선 규모의 동탄순환대로 옆인 18-3구역에 자리잡고 있다. 동탄테크노밸리 18-3구역은 자동차로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데 불과 1~2분이 걸린다.

경부고속도로를 통해서는 서울 강남까지 35분, 용인~서울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32분 만에 서울 양재에 도착할 수 있다. 향후 제2경부고속도로와 수도권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인천공항이나 천안, 세종까지 이동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중교통은 IT타워에서 1㎞ 거리에 평택과 수서를 오가는 SRT 노선이 올해 말 개통될 예정이다. 2021년에는 GTX 노선이 개통된다. SRT를 이용 시 동탄에서 서울 수서까지 12분, GTX로는 삼성역까지 20분이면 오갈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미국 퍼킨스 이스트만사에서 담당한 건물의 설계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1층부터 6층까지 5.8m, 7층부터 20층까지 3.9m의 층고를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저층부에 입주하는 업체들은 사무실을 복층이나 창고로 이용하는 등의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외관은 첨단산업이 집약된 건물의 성격을 나타내기 위해 복층 컬러유리로 마무리했다.

주차 시설은 법정 주차대수의 172.9%에 이르는 294대가 확보됐으며 편의를 위해 장애인 주차시설과 물류하역장을 모두 1층에 마련했다. 또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건물 중앙에 배치해 동선을 줄였으며 지하 1층은 채광과 환기를 위해 지붕을 개방한 선큰시설로 설계했다.


이번에 분양되는 물량은 공장 총 238호식, 창고 10호실이다. 신규 IT타워는 지식산업센터로 허가를 받아 재산세 50%와 취득세 37.5% 감면 혜택이 있다.

한편 경기도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자금대출 알선을 통해 장기저리융자 혜택도 주어진다. 특히 수도권 과밀지역에서 이주해 오는 업체의 경우 4년간 법인세 100% 면제, 이후 2년간 50% 감면 혜택도 주어진다. 부동산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이주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