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권거래소 앞에 전시된 라인 캐릭터 '브라운'. /사진=네이버
뉴욕증권거래소 앞에 전시된 라인 캐릭터 '브라운'. /사진=네이버

라인이 지난 15일 뉴욕과 도쿄증시에 동시 상장한 뒤 처음으로 실적을 발표했다.

라인주식회사는 2016년 2분기 매출 382억엔(약 4100억원), 영업이익 80억엔(약 858억원), 순이익 31억엔(332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1%, 전년 동기 대비 35.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50.4% 상승했다. 순이익은 전년 동기, 전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 이번 분기 흑자로 돌아섰다.

영업외수익을 제외한 매출의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커뮤니케이션(스티커, 테마 등) 74억엔(22%) ▲콘텐츠(게임, 플레이, 망가, 뮤직 등)이 114억엔(34%) ▲광고(공식계정, 스폰서드 스티커, 라인 포인트 광고, 타임라인 등 라인광고·라이브도어 등 포털 광고) 126억엔(37%) ▲기타(라인프렌즈, 라인 아르바이트 등)이 25억엔(7%)을 기록했다.

커뮤니케이션 매출은 전분기 대비 4.0%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13.1% 상승했다. 콘텐츠 매출은 신작 게임 연기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4.0%,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했다. 전체 광고는 전분기 대비 6.3%, 전년동기 대비 60.1% 상승했다. 이 중 라인 광고 매출은 전분기 대비 9.2%, 전년 동기 대비 85.9% 증가세를 기록했고, 포털 광고 매출은 전분기 대비 4.4% 감소,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 성장했다.

기타 매출은 라인프렌즈, 라인 아르바이트 등의 매출 호조로 전분기 대비 21.6%, 전년 동기 대비 95.5%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