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먼저 2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예비부부와 결혼 5년까지의 신혼부부는 자택 구매, 또는 전셋집 마련 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 마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세대주 소득이 도시근로자 평균 소득의 100% 이하, 맞벌이는 120%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하며, 2017년을 기준으로 최대 10년간 거주할 수 있다.
또한 임신 진단부터 임신 시기별로 다양한 산전검사도 받아볼 수 있다. 국가에서 지원되는 산전검사로는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풍진·간염·빈혈검사, 기형아 검사 등이 있으며, 검사 후 발견된 환아에 대해서는 월 소득과 상관없이 특수 조제본유와 의료비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전국 보건소에서는 임신 12주까지 엽산제를, 20주 이상부터 철분제를 각각 최대 3개월, 5개월 지급하고 있다. 엽산과 철분은 임산부 필수 비타민으로, 엽산의 경우 태아의 선천성 기형 예방에, 철분은 임산부의 철 결핍성 빈혈 해소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임산부 선물로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최근에는 천연원료를 사용한 것에 그치지 않고, 비타민 원료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되는 화학부형제까지 일절 제거한 무부형제 방식의 100% 천연원료 철분제, 엽산제도 출시되고 있으니 구입 전 첨가물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임산부 영양제 선택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