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이어는 학업이나 직장생활을 잠시 중단하고 여행, 아르바이트,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일컫는다.
이렇게 갭이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면서 특히 20대 청년들의 갭이어를 지원하는 기업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청년들이 갭이어를 통해 돈을 벌고 본인의 관심사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기업들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 이색 알바를 통해 갭이어를 경험하다 알바천국, ‘천국의 알바’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은 해외에 나가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도 벌고, 자유 여행을 통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갭이어를 경험할 수 있는 해외 아르바이트 인턴십 프로그램 ‘천국의 알바’를 15기째 운영하고 있다.
![]()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천국의 알바 4기 호주 필립아일랜드 펭귄 먹이주기 알바, 7기 핀란드 산타 우체국 알바, 14기 아이슬란드 고래보호 알바, 11기 미국 뉴올리언스 환경복구 알바 |
2010년 1기 선발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천국의 알바는 ‘호주 펭귄 먹이 주기 알바’, '아이슬란드 고래 보호 알바', '프랑스 고성 복원 알바', ‘핀란드 산타 우체국 알바’ 등 다양한 이색 아르바이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매회 청년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천국의 알바는 1년에 두 번 4~5월, 10~11월에 모집하며, 새로운 도전에 대한 열정과 끼가 넘치는 20대 알바 청춘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천국의 알바는 해외 아르바이트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꿈 많고 열정 넘치는 고3 학생들과 20대 청춘들을 위해 해외여행 및 알바비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며, “국내의 많은 청년들이 천국의 알바를 통해 돈도 벌고 스펙도 쌓으며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 나만의 여행을 디자인하는 갭이어, 하나투어 ‘투어챌린저’
여행사 하나투어에서 운영하는 ‘하나투어 투어챌린저’는 관광학도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하나투어의 참여형 장학 프로그램으로, 여행과 함께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 특별한 갭이어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한 차례 장학생을 선발해 국내외의 각 지역을 탐방하며 장학생들의 톡톡 튀는 관광 아이디어와 하나투어의 배낭여행 노하우를 결합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자들은 관광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미래 관광 산업의 주역으로서 자신의 꿈과 열정에 대해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지난해 6월 선발된 11기 투어챌린저는 한국시장에 잘 알려지지 않은 베트남 호치민, 무이네, 달랏, 나트랑 등을 탐방하며 관광 콘텐츠 조사 및 기획 활동을 펼쳤으며, 장학생들이 직접 발굴한 콘텐츠는 실제 하나투어가 하반기에 출시한 신상품 기획에 활용되었다.
하나투어 투어챌린저는 매년 4월경 전국 2년제 이상 대학의 관광학도들을 대상으로 모집을 시작하며, 하나투어가 주관하는 각종 대내외 활동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이후 하나투어에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을 면제받을 수 있다.
◆ 먹고, 여행하고, 경험하며 갭이어를 즐기다!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
같은 꿈을 가진 대학생들이 모여 의미 있는 갭이어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는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해외 원정을 통해 먹고, 여행하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갭이어를 즐기면서 동시에 훌륭한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서바이벌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롯데리아의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션을 수행하고, 미션 결과를 통해 해외 원정 최종 선발 3팀이 선발돼 해외 탐방을 갈 수 있다. 마케팅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은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를 통해 해외의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경험하고 마케터의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얻을 수 있다.
2016년 6기로 선발된 글로벌 원정대는 1천만 원의 해외 연수 비용을 지원받아 태국 및 라오스 등에서 현지 유명식당 탐방 및 한식문화 전파 등의 활동을 펼쳤다.
‘글로벌 원정대’는 2011년 첫 선발을 시작으로 2016년 6기까지 활발히 지속하고 있으며, 매년 3월경 전국 2년제 이상 대학생 2인 또는 3인 1팀으로 모집을 시작한다.
◆ 나의 꿈을 여행에 담다, 꿈을 이루는 갭이어 아시아나항공 ‘드림 윙즈’
자신의 꿈에 대한 스토리를 담은 여행으로 갭이어를 즐기고 싶은 학생은 아시아나항공에서 진행하는 ‘드림윙즈’를 추천한다. 드림윙즈는 대학생이 자신의 꿈에 대한 스토리 및 이와 관련된 여행 계획을 담은 꿈 여행 계획서를 제출하면, 심사 후 수상팀을 선발해 6박 7일 일정으로 아시아나항공 취항지로의 여행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생 꿈 실현 프로젝트'다. 청년들은 드림윙즈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꿈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자유로운 해외 활동을 통해 갭이어를 경험할 수 있다.
드림윙즈는 매년 3월 서류 접수를 시작하며, 개인 또는 팀 단위(2명)의 모든 대학생은 지원 가능하다. 2011년 1기부터 2016년 6기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61명의 인원이 드림윙즈를 통해 자신의 꿈을 돌아볼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