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업계에서는 모디슈머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그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제작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참여 비중을 높인 ‘커스터마이징’ 제작 방식을 확대해가고 있다. 커스터마이징 제품은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스란히 반영해 높은 만족감은 물론, 세상 단 하나뿐이라는 제품이라는 특별함까지 더해준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최근 뷰티, 식음료, 패션 등 유통업계에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 내 피부만을 위한 1:1 커스터마이징 솔루션, 키엘 ‘아포테커리 맞춤 에센스’
주름, 미백, 모공 등 여성들의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뷰티 업계에서는 매년 다양한 제품 라인을 출시한다. 하지만 개개인의 피부 상태는 생리 주기, 날씨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여성들의 고민에 따라 최근 뷰티업계는 개인의 피부 상태에 최적화된 커스터마이징 제품과 맞춤 상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 |
◆ 내 입맛에 꼭 맞춘 커피를 원하는 시간, 원하는 매장에서!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
식품업계 소비자들은 기존 제품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맛을 만들어내는 ‘꿀 조합 레시피’ 공유 열풍을 넘어 더욱 ‘맛있게’ 즐기기 위해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주문 제작 방식의 문화를 공유하고 확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업계에서는 나만의 제품이 만들어 지는 과정까지 어플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개인 취향에 맞게 옵션을 선택, 내 입맛에 꼭 맞는 음료를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O2O 서비스 ‘사이렌 오더’의 주문 메뉴를 푸드, 병음료, 원두까지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선택한 매장의 주문 가능 메뉴와 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것은 물론, 자주 찾는 음료와 푸드 및 원두도 퍼스널 옵션에 추가해 나만의 메뉴로 등록 가능하다.
시럽, 휘핑크림 등의 추가 유무를 넘어, 우유(무지방·저지방·일반)와 두유 선택 등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내 입맛에 꼭 맞는 커스터마이징 음료를 만들 수 있다.
◆ 남들과는 다르게, 자유자재로 즐기는 패션 트렌드! 팀버랜드 ‘DYO’, 쿠론 ’쎄스튜디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및 제품 출시 등의 마케팅이 가장 활발한 곳은 패션업계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감각에 맞춰 매 시즌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패션업계에서도 유행은 놓치지 않으면서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조합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인기리에 운영하고 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