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사진=홈페이지 캡처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사진=홈페이지 캡처

아시아나항공이 홈페이지 해킹 사고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오늘(20일) 오전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사고로 한때 항공권 예약 등 서비스가 중단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은 "고객정보 유출 등은 없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홈페이지 해킹에 대해 "자사 홈페이지가 아닌 도메인 연결 외부서버가 공격을 당한 것으로 고객 정보 유출 등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홈페이지 IP주소와 도메인(flyasiana.com)을 연결해주는 DNS(domain name system)서버가 해킹을 당한 것이다. 내부 시스템 및 관리 자료 등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또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 피해사실을 즉각 신고했고 오전 5시38분부터 복구가 시작돼 일부 PC와 모바일에서는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해졌으며 오전 중 복구가 완료될 것"이라고 전했다. 오전 10시 현재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한 상황이다.

한편 이날 해킹 사고는 오전 4시35분쯤 홈페이지에서 해커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첫 페이지 화면이 게시되면서 확인됐다.

해커가 올린 메시지를 살펴보면 '정의 없이는 평화도 없다(no justice, no peace)'는 문구와 함께 세르비아 국기, 복면을 쓴 인물의 그림이 화면 상단에 배치돼 있고, 아래로는 세르비아와 알바니아의 분쟁 상황에 대해 세르비아 측 입장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메시지에는 "아시아나항공에는 미안하지만, 세계는 알바니아의 돼지들이 세르비아를 건드리면서 발생한 인류에 대한 범죄를 알아야 한다"고 적혀있다. 또 "현재 코소보에는 ‘평화와 새로운시작, 과거를 잊자’는 뉴본기념비가 있다. 이 기념비를 파괴할 것"이라는 예고도 나온다.

옛 유고슬라비아 연방에 속해 있던 세르비아와 알바니아는 코소보 지역을 두고 분쟁을 겪고 있다. 2008년 코소보가 독립을 선언했지만 세르비아가 이를 인정하지 않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