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크로스컨트리 /사진=박찬규 기자
볼보 크로스컨트리 /사진=박찬규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1일 90 클러스터의 마지막 플래그십 모델 '더 뉴 볼보 크로스 컨트리’(Cross Country)를 국내 출시하고 예약판매를 시작했다.
볼보가 이번에 내놓은 '크로스 컨트리'는 '스웨디시 라이프스타일러’(Swedish Lifestyler) 콘셉트의 크로스오버 모델이다.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왜건 V90을 기반으로 전고와 지상고를 높여 세단의 주행감은 물론 사륜구동 SUV의 퍼포먼스와 활용성을 모두 갖춰 온∙오프로드를 넘나들며 다이내믹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크로스 컨트리는 다양한 주행환경에서도 성능을 유지한다. 스프링과 완충기의 댐핑 컨디션을 조정한 투어링 섀시를 적용하고 타이어 편평비(타이어 단면폭에 비례한 높이)를 높여 세단과 같은 부드러운 주행과 정숙감을 제공한다. 또한 좌우 바퀴사이 거리(윤거)를 앞 1652mm, 뒤 1643mm까지 넓혔다. 이를 통해 코너링 시 좌우 하중 이동을 최소화하고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최저지상고는 210mm 로 일반적인 SUV와 유사하다. 높은 최저 지상고를 통해 운전자의 쾌적한 시야를 확보하고 거친 노면에서도 하체 손상을 최소화하는 등 SUV를 대체할 수 있는 강점을 모두 갖춘 게 특징.


볼보 크로스컨트리 인테리어 /사진=박찬규 기자
볼보 크로스컨트리 인테리어 /사진=박찬규 기자

크로스 컨트리는 올 뉴 XC90, 더 뉴 S90에 이은 90 클러스터 기반의 플래그십 모델이다. 한국의 뚜렷한 사계절 날씨와 산길이 많은 오프로드는 물론, 고속도로와 과속 방지턱, 연석이 많은 도심까지 아우르는 최적의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는 게 볼보의 설명.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2.0리터 4기통 D5 트윈터보 디젤엔진을 탑재했다. 여기에 8단 자동 기어트로닉과 사륜구동방식으로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48.9 kg•m 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세계최초 지능형연료분사기술인 i-ART와 터보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파워펄스(Power Pulse)를 적용해 강력한 성능에 효율성까지 확보했다.

볼보 크로스컨트리 /사진=박찬규 기자
볼보 크로스컨트리 /사진=박찬규 기자

볼보가 자랑하는 다양한 안전, 편의 시스템을 전 모델에 대거 적용해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까지 높였다. 여기에 최신 반자율주행 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 II'과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시티 세이프티와 같은 볼보의 지능형 안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해 '인간 중심'의 철학을 실현했다. ‘크로스 컨트리 프로’ 트림에는 부드러운 나파 가죽과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 앤 윌킨스’가 적용돼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감성 품질까지 높였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크로스 컨트리는 여가생활이 다양해지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며 “특히 4계절이 뚜렷하고 산지가 많은 한국에서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볼보만의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가 집약된 크로스 컨트리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세그먼트 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로스 컨트리는 국내에 '크로스 컨트리'와 '크로스 컨트리 프로' 두 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부가세를 포함한 판매가격은 각각 6990 만원, 76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