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 홈페이지 캡처.
정부 3.0 홈페이지 캡처.
행정자치부가 가정의달 5월을 맞아 나들이 관련 정보 등을 정리해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행정자치부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를 통해 5월에 국민에게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소개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국민 일상생활에 유용한 정부 핵심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정부의 모바일 앱 서비스다.

'대한민국 구석구석(www.visitkorea.or.kr)' 사이트에서는 국내의 숨은 관광명소와 각종 축제, 음식점, 숙박 정보를 제공한다. '걷기여행길(www.koreatrails.or.kr)'에서는 지역별·테마별로 걷기 좋은 곳 정보를 제공한다. 지역·난이도·계절 등을 입력해 맞춤형 안내를 받거나 휠체어·유모차에 적합한 곳을 소개받을 수 있다. 등산하고 싶다면 '국립공원 산행정보(www.knps.or.kr)'를 숲을 찾고 싶다면 '국립자연휴양림정보(www.huyang.go.kr)'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차를 가지고 나들이에 나설 때 교통정보나 주유소 가격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m.roadplus.co.kr)'에서는 실시간 교통 상황과 고속도로 위치별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고, 'TBN교통방송(www.tbn.or.kr)'에 접속하거나 앱을 내려받으면 교통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오피넷(www.opinet.co.kr)'은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 정보를 제공한다.

'건강IN(hi.nhis.or.kr)'을 활용해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 알람서비스(forecast.nhis.or.kr)'에서는 감기·눈병·식중독·천식·피부병 등 5대 질병의 지역별 위험도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걱정이라면 '우리동네 대기질(www.airkorea.or.kr)'에서 실시간 제공하는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이용해볼 만하다.

이 밖에도 행자부는 정부의 주요서비스와 정책정보를 제공하는 정부통합포털 '정부24(www.gov.kr)', 상품의 리콜과 위해정보를 제공하고 피해구제 창구를 운영하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층간소음과 관련한 측정·상담을 제공하는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www.noiseinfo.or.kr) 등의 서비스를 추천했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생활속에서 공공서비스를 꼼꼼히 챙겨보고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절약된다”며 “더 많은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검색하고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