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능력과 현재의 위치를 냉정하게 판단하고, 창업에 대한 충분한 준비기간과 사업에 앞선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사의 운영시스템에 대한 과신도 지양해야 한다.
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은 “가맹 본부와 가맹점 사업자의 관계는 신뢰가 기본이며, 각자 자신의 의무와 권리를 다할 때 유지될 수 있다”라며 “가맹본브의 정보공개서를 비롯해 상품력, 브랜드 파워, 서비스 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게 프랜차이즈 창업의 기본”이라고 조언했다.
'공동음주구역'은 편의점포차이다. 편의점과 주점이 결합된 모델이다. 편의점은 제품 진열 공간이 80~90%, 나머지 10~20%가 휴게 공간이다. 이에 비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하는 편의주점은 휴게 공간이 70~80% 선이고 진열 공간이 20~30% 선이다. 진열 공간에는 편의점의 매출 상위 품목들이 엄선돼 진열돼 있다.
휴게 공간은 낮에는 커피나 가벼운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밤이 되면 현란한 사이키 조명과 스모그가 분사되는 신나는 클럽 주점으로 변신한다. 주로 대학가 상권에 출점할 예정인 이 매장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대학생들을 위해서 맥주는 1900원대로 일반 주점보다 저렴하다. 운영주체인 (주)하파 추광식 대표는 편의점 유통전문가이다.
'공동음주구역'은 편의점포차이다. 편의점과 주점이 결합된 모델이다. 편의점은 제품 진열 공간이 80~90%, 나머지 10~20%가 휴게 공간이다. 이에 비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하는 편의주점은 휴게 공간이 70~80% 선이고 진열 공간이 20~30% 선이다. 진열 공간에는 편의점의 매출 상위 품목들이 엄선돼 진열돼 있다.
휴게 공간은 낮에는 커피나 가벼운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밤이 되면 현란한 사이키 조명과 스모그가 분사되는 신나는 클럽 주점으로 변신한다. 주로 대학가 상권에 출점할 예정인 이 매장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대학생들을 위해서 맥주는 1900원대로 일반 주점보다 저렴하다. 운영주체인 (주)하파 추광식 대표는 편의점 유통전문가이다.
![]() |
▲ 육회이야기 매장속에 위치한 이건내가쏠게와 매장 (사진=강동완기자) |
'육회달인’ 브랜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런칭한 '육회이야기'는 당일 도축된 신선한 한우로 만든 고급육회를 다룬다. 이 브랜드가 선보이는 주력 메뉴로는 일반 육회를 비롯해 모둠육회, 육사시미, 육회물회가 있다. 이외에 치즈감자육전, 육강정, 육회 타코와사비 등의 스페셜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계산대 앞에 위치한 숍인숍 브랜드 ‘이건 내가 쏠게!’, ‘얌얌친구들!’, ‘바른먹거리!’는 매장 안에 또 작은 매장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매장의 입장에서는 상호 시너지 효과를 통해 판매를 촉진하는 이점이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도 여성 점주가 많은 특성상 정기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매장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월드크리닝은 전산P.G교육, 영업사례교육, C/S교육, 섬유별 세탁물 접수교육, 세탁물확인방법, 세탁교육, 모범매장 실무교육은 물론 오픈 1년 이내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사별 간담회도 개최한다. 특히 가맹점과의 소통이 활발해 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샌드위치&커피전문점 카페샌앤토는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매장에서도 만드는 방법을 최소화해 상품력과 운영의 효율성이 높다. 국내 고급 호텔 등에서도 맛을 인정받을 정도로 품질이 높다는 게 장점이다. 카페샌앤토는 특히 가맹점의 상권과 고객 특성에 맞는 세트메뉴를 저렴하게 판매해 인기를 얻고 있다. 샌드위치와 커피를 3500원에 즐길 수 있다.
김밥전문점은 대중적이면서도 투자효율이 높은 업종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차별성과 경쟁력이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 정성만김밥은 숯불향 가득한 고기를 넣은 김밥을 만들면서 관심받고 있다. 숯불은 한국인이 고기를 구워먹을 때 가장 선호하는 방식 중 하나다. 정성만김밥은 김밥 외에도 브리또 등의 메뉴도 추가해 아이와 여성들이 즐겨찾는 메뉴 폭을 확대했다. 아울러 모든 메뉴가 포장과 배달, 매장판매가 가능하다. 투자대비 높은 매출과 가격대비 높은 마진율을 가져가는 이유다.
샌드위치&커피전문점 카페샌앤토는 프리미엄 샌드위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매장에서도 만드는 방법을 최소화해 상품력과 운영의 효율성이 높다. 국내 고급 호텔 등에서도 맛을 인정받을 정도로 품질이 높다는 게 장점이다. 카페샌앤토는 특히 가맹점의 상권과 고객 특성에 맞는 세트메뉴를 저렴하게 판매해 인기를 얻고 있다. 샌드위치와 커피를 3500원에 즐길 수 있다.
김밥전문점은 대중적이면서도 투자효율이 높은 업종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차별성과 경쟁력이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 정성만김밥은 숯불향 가득한 고기를 넣은 김밥을 만들면서 관심받고 있다. 숯불은 한국인이 고기를 구워먹을 때 가장 선호하는 방식 중 하나다. 정성만김밥은 김밥 외에도 브리또 등의 메뉴도 추가해 아이와 여성들이 즐겨찾는 메뉴 폭을 확대했다. 아울러 모든 메뉴가 포장과 배달, 매장판매가 가능하다. 투자대비 높은 매출과 가격대비 높은 마진율을 가져가는 이유다.
덮밥&이자까야 바베더퍼는 혼밥혼술족을 위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인건비 등 고정비 절감 효과가 큰 브랜드다. 주방을 중심으로 바(bar) 형태로 실내를 디자인했다. 주문은 매장에 비치된 식권발매기를 통해 하면 된다. 고객들이 직접 주문하도록 만들어 종업원이 필요없다. 바베더퍼는 일본식 밥집 콘셉트다. 메뉴는 탄두리, 바비큐, 짜장페퍼 등 12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