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세스컨설팅과 협업, 정보공개서 분석 랭킹발표
하지만, 자영업자가 창업을 위한 객관적인 데이터나, 예비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적용한 기초자료를 찾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생계형 창업임에도 불구하고 감에 의존하거나 단순 지인추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현란한 광보 홍보에 현혹되어 창업을 시작하는 자영업의 늪에 빠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 |
이에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컨설팅 기업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9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2019 업종별 프랜차이즈 랭킹’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조사는 2017년 기업 실적에 대한 정보를 2018년 4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등록한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 중 기업의 2017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4,816개 기업과 5,960개 브랜드를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였다.
![]() |
특히, 외식, 서비스, 도소매 업종별 개별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이하 FC) 생산성, FC 성장성, FC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본사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의 정량적 지표와 사회적 유용도를 나타내는 정성적 지표를 적용하여 외식 200대, 서비스 50대, 도소매 50대 브랜드별 300대 랭킹을 도출하였다.
한편, ‘2019년 프랜차이즈 랭킹’ 전체 순위는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