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세째주와 네째주, 10월 첫째주에 연달아 3회 연속 창업박람회가 대전, 부산, 서울에서 진행된다.
이번 창업박람회는 지역별로 개최되고 있지만, 실제 하반기 트랜드를 분석함으로써 좋은 기회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전, 19일부터 대전DCC
우선 오는 19일(목)부터 대전컨벤션 DCC 에서 ㈜제일좋은전람이 주관하는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전'은 최근 창업트렌드에 따라 무인화 및 IOT를 활용한 스터디 카페,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배달형 창업 아이템, 그리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대만 샌드위치와 흑당버블티 등 대만식 먹거리 아이템 등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커피 전문점과 돈가스 전문점, 분식점 등 대중성 높은 아이템도 다수 참가하기에 대전 충청지역 거주자에게 전국 각 지역의 유명 프랜차이즈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시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는 한자리에서 여러 아이템을 상담하고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정보의 장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26회 2019부산창업박람회가 26일(목)부터 28일(토)까지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3일간 개최된다. 오랜 경기 불황, 안정적인 일자리 감소 및 청년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즘 창업박람회는 예비창업자 및 업종 전환 희망자들에게 유익한 정보 원천이 되고 있다.
이에 부산창업박람회는 동남권 최대 규모로 약 20여 년간 프랜차이즈 업체와 예비창업자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매년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과 창업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신기술 창업, 배달 창업, 소자본창업, 1인 창업, 무인 창업 등과 같이 사회 트렌드 및 문화를 반영한 창업 아이템들이 다수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부산창업박람회를 참여하는 각양각색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업종 전환 희망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창업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부산창업박람회를 참여하는 각양각색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통해 예비창업자 및 업종 전환 희망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창업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
◆ 코엑스, 2019 하반기 제47회 프랜차이즈 서울, 10월3일부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이하 협회)가 오는 10월 3~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2019 하반기 제47회 프랜차이즈서울’ 가 진행된다.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코엑스와 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이하 리드社)가 공동 주관하는 ‘프랜차이즈서울’에는 최근 최저임금의 대폭적인 상승, 배달앱 수수료 부담 증대 등으로 인한 비용 부담 증가와 각종 규제 강화,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 등으로 ▲코인빨래방, 스터디카페 등 무인·1인 창업 모델 ▲배달 전문 최적화로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는 소규모 창업 ▲자동 조리 기계, 키오스크·스마트오더 등 기존 브랜드들의 자동화 도입 ▲중국, 대만, 동남아 등 해외 음식 브랜드 창업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 신기술 기반 창업 ▲펫·키즈·실버 등 소비층 확산에 따른 차세대 업종 등 비용 부담 완화 또는 신(新)시장 선도 창업 모델들이 참가해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을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