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가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으며 ‘우수 프랜차이즈’로 8년 연속 지정됐다.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는 가맹본부 특성, 계약 특성, 가맹점 지원, 관계품질, 시스템 성과 등 5개 항목으로 나뉘어 평가하며, 심사원 현장 실사와 가맹점 서베이가 진행되어 공신력이 높다.


커피베이는 5가지 평가 항목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특히 가맹점 초기 지원과 지속적 지원에 대해 평가하는 가맹점 지원 부분에서 만점에 가까운 평가를 받았다.

커피베이는 코로나19 초기 단계부터 가맹점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지원한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원부자재 물류대금을 최대 35%까지 인하했던 1차 지원을 시작으로 배달 서비스 강화를 위해 포장 물품을 제공했다.

커피베이가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으며 ‘우수 프랜차이즈’로 8년 연속 지정됐다. (커피베이 제공)
커피베이가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으며 ‘우수 프랜차이즈’로 8년 연속 지정됐다. (커피베이 제공)

위생 관리를 위해 간판, 유리, 어닝 청소 등 외부 청소를 실시한 3차 지원 ‘클린 베이, 클린 데이(Clean Bay, Clean Day)’까지 일시적인 지원이 아닌 장기적이고 전사적인 지원을 진행했다.
카페창업 전문 커피베이의 백진성 대표는 "짧게 유행을 타고 사라지는 프랜차이즈가 아닌, 8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로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상황에도 본사를 믿고 따라와주시는 가맹점주님과 본사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고 전하며 "2021년에도 우수 프랜차이즈라는 자부심을 갖고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과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페창업 전문 프랜차이즈 커피베이(COFFEEBAY)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운영 원칙 아래 지난 2009년 12월 론칭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대중적인 메뉴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전국에 약 600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커피베이는 매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나가며 중저가 커피 브랜드의 강자로 우뚝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