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산업현황 통계발표회 유트브 생중계 화면 캡쳐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통계발표회 유트브 생중계 화면 캡쳐

2021 프랜차이즈산업통계와 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5%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선정행사가 23일, 세종호텔에서 진행됐다. 2013년부터 분석되어온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를 통해 전수조사한 자료로 관련사업을 통계 분석했다. 이날 보고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49명이 오프라인으로, 그 외에는 유트브 실시간으로 온라인 생중계 되었다.
세종대학교 이용기 교수(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회장)는 축사를 통해 “최근 4차산업발전과 코로나 팬더믹으로 프랜차이즈산업이 복잡 다양해 지고 있어 검증된 자료연구가 필요하다”라며 “맥세스컨설팅이 민간기업으로써 프랜차이즈 산업발전 선구자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빅데이타를 활용한 방향을 제시해오고 있다. 산업전반 통계 데이라를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연구자료를 발표해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강동원 회장(주방뱅크 대표·주방유통산업협회 회장)는 “2021년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빅데이타로 분석한 상위 5%, 가맹하고 싶은 브랜드 300대 발표자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며 “코로나로 많은 분들이 함께하지 못했지만, 수상한 모든 브랜드에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올해 300대 브랜드 선정식에 참여해주신 가맹본부에 감사드린다”라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49명만 초청된 가운데 진행된 행사인 만큼 함께 하지 못한 다음해에는 꼭 같이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2021 프랜차이즈산업통계 보고회 열려 … 정보공개서 전수조사로


한편, 이날 프랜차이즈산업현황에 대한 기본자료에 대한 분석자료를 김문명 선임연구원(박사)가 직접 소개했다. 관련된 통계연구자료는 맥세스컨설팅 또는 주요서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도서로 출판된 이번 보고서 책자는 공정거래위원회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전수조사해 직접 데이타 입력과 관련 학계와 업계 검수를 통해 작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