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은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는 소비자, 직원, 영세 사업자 등이 협동조합 형태로 설립한 프랜차이즈에서 조합원들이 중심이 돼 경영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기존 프랜차이즈의 일방적인 의사결정으로 문제점을 보완하고 가맹점주의 권익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2016년 이후 정부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기존 프랜차이즈에서 협동조합형으로 전환하거나, 신규 프랜차이즈 등록시 협동조합 형태로 설립할 경우 다양한 지원 정책들을 내놓았다.
◆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분석해보니,,
그렇다면, 협동조합 프랜차이즈의 성과는 어떨까?
㈜맥세스컨설팅과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에서 발표한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6,847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협동조합 상호로 운영하는 브랜드는 44개로 2019년 말 34개에서 10개 브랜드가 늘어났다.
㈜맥세스컨설팅과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에서 발표한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6,847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협동조합 상호로 운영하는 브랜드는 44개로 2019년 말 34개에서 10개 브랜드가 늘어났다.
협동조합형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가맹사업을 개시한 22개의 브랜드 중 가맹점 10개 미만을 제외한 총 11개 브랜드의 성과를 살펴본 결과, 협동조합 브랜드의 가맹점은 최근 3년간 증가하고 있으나, 협동조합 본부의 평균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협동조합 프랜차이즈 중 가맹점 50개 이상의 브랜드을 실적을 보면 대부분 최근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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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맥세스컨설팅> |
이와 같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모델은 성과가 가맹점을 포함한 조합 전체의 소득과 복지로 재투자돼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모델처럼 보이지만, 실제 운영중인 협동조합형 모델의 현재 성과가 미미하여 사실상 공유할 성과가 없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 가맹점주와의 이익공유가 아닌 가맹본부 직원들이 조합원인 노동자협동조합 모델로 등록하는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들도 포함되어, 본래 취지에 부합하는 협동조합의 성과를 제대로 파악하는 데 무리가 있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대표는 “프랜차이즈의 정의에는 이미 본사와 가맹점이 갑을관계가 아닌, 상생하는 성과공유의 의미를 담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본사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가맹점주에게 공유하는 것으로 이 노하우를 얼마나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협동조합형으로 등록하는 브랜드에 지원해 주는 것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즉,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는 지원보다 비즈모델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