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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벨로퍼 HMG그룹이 주최한 '불멸의 화가 반 고흐전'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지난해 11월29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린 '불멸의 화가 반 고흐전'은 누적 관람객 50만여명을 기록했다.
'불멸의 화가 반 고흐전'은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운 반 고흐의 대표작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로 큰 관심을 받았다. 사전 예매로 30만장 이상의 티켓이 판매됐다. 관람 시간 연장과 함께 오픈런 신드롬을 일으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국내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이번 회고전은 2007년과 2012년에 이어 12년 만에 개최된 반 고흐 전시회다. 네덜란드의 크뢸러 뮐러 미술관 등이 소장한 반 고흐의 주요 작품 76점을 연대기 순으로 볼 수 있었다.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던 초기 드로잉 작품부터 '감자 먹는 사람들' '자화상' '씨 뿌리는 사람' '영원의 문에서' 등 대표작을 비롯해 반 고흐의 최고가 작품으로 꼽히는 '착한 사마리아인'이 원화로 전시됐다.
HMG그룹은 하우징기업에서 라이프스타일기업으로 확장하기 위한 문화 콘텐츠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HMG그룹 김한모 회장은 "전국에서 많은 분이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며 "예술이 지닌 힘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고 반 고흐의 작품이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위로가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
반 고흐의 진품 명화전은 대전시립미술관에서 이달 25일부터 오는 6월22일까지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