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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가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문 사이버보험인 삼성사이버종합보험을 28일 출시했다.
사이버보험은 해킹, 랜섬웨어 공격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상품이다. 사이버사고로 인한 ▲재산손해(대응 및 IT 복구 비용) ▲기업휴지손해 ▲각종 배상책임손해 등을 보장한다.
최근 국내·외에서 사이버 리스크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보험 시장 역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판매하는 기존 사이버보험은 해외 보험사의 영문 약관을 기반으로 개발한 상품으로 대기업 위주로만 판매되는 한계가 있었다.
삼성사이버종합보험은 중소형 기업을 대상으로 국문 약관으로 개발돼 고객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였다.
매출액 1000억원 이하이면서 개인정보 보유수 300만명 이하의 기업이 가입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사이버보험은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 부문을 포함하고 있지만 현행 의무보험(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의 약관과 상이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가입자의 중복 가입에 대한 문제가 지속돼 왔다.
삼성사이버종합보험은 이러한 문제를 보완해 기존 의무보험 가입자는 해당 부문을 제외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한다.
아울러 신규 가입자는 의무보험을 특약 형태로 가입할 수 있게 설계함으로써 의무보험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
계약자 특성에 따른 차등요율과 맞춤형 전략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대면 채널을 통한 설계 시 별도 협의 없이 보험료 산출과 자동 심사가 한번에 이뤄져 현장 완결형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삼성화재는 중소형 기업은 물론 대형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패키지보험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는 국내 사이버보험 수요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법무법인ž글로벌 리스크 진단업체 등 전문기관과의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최근 사이버사고에 대한 과징금 강화, 공시 및 신고 의무화 등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사이버보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국문 삼성사이버종합보험 출시를 통해 국내 중소형 기업과 기관들이 사이버 보안의 새로운 안전망으로 사이버보험을 적극 활용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