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성의 경우 주로 탈모를 극복하기 위해 시술을 받는다면 여성들은 M자 이마 외에도 넓은 이마를 개선하기 위해 모발이식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치료의 목적과 함께 미용의 목적이 더해지고 있는 추세인 것이다.
특히 M자형 탈모나 헤어라인 모발이식은 많은 양의 모발을 심는 것보다도 얼마나 자연스럽고 티 나지 않게 모발을 심어주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모발이식에 있어 정해진 헤어라인이나 디자인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특히 헤어라인 이식술을 할 때에는 기술적인 구상과 배려가 수술 전과 수술 중 모두에 필요하다.
환자의 얼굴형과 나이, 머리카락의 색깔과 방향뿐만 아니라 환자의 요구와 기대 역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모발이식의 준비과정 자체로는 모낭을 손상 없이 채취해 심으면 되는 것이지만 심는 과정에서 상당한 세심함과 노련함이 요구되는 것이다.
일부에서 미적인 요소만을 강조하여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모발이식은 측두부와 후두부의 한정된 모발을 이용하는 수술로 미적인 디자인을 위해 불필요하게 많은 모낭을 채취한다면 그 수술은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수술이라 보기 힘들다.
현재 상태만 가지고 디자인을 한다면 추후 탈모가 더 진행되거나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2차 수술을 시행하기 힘들어지고 오히려 수술 전보다 더 좋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발이식은 단순히 모발을 탈모 부위로 옮겨 심는 것만이 아니다. 미용적인 측면과 앞으로의 탈모 진행 상태 등을 고려할 수 있는 것이 모발이식 디자인의 기초상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환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따라 계획을 잡는 것 역시 수술 결과에 결코 좋은 선택이 될 수 없다.
환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참고로 전문의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최종 결정에 따라 수술을 시행하며, 환자 역시 이를 따라야 결과적으로 자연스러운 모발이식 수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경험이 많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모발이식전문병원을 선택할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