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시작되기 때문일까. 보온을 위한 옷감에 대해 관심이 올라가고 있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는 캐시미어의 뜻이 주요 검색어로 떠올랐다.
캐시미어 뜻은 인도 서북부의 카슈미르 지방에서 나는 양털로 잔 고급 모직물을 말한다.부드럽고 윤기가 있으며 보온성이 좋아 고급 양복감으로 인기인데, 캐시미어는 실제로 전세계 연간 생산량이 500만kg에 불과할만큼 특히 귀한 최고급 직물이다.
따라서 사용한 제품의 가격은 고가일 수밖에 없으며 주로 혼용해서 쓰기 때문에 구입시 혼용율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캐시미어가 카슈미르 지방에서 유래하기는 했지만 세계 최고급 캐시미어는 혹독한 기후 조건을 가진 중국 내몽골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몽골산 캐시미어는 섬유의 길이와 균일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부드러운 촉감으로 정평이 나있다고 한다.
캐시미어가 이렇게 고가로 인정받는 이유는 바로 이 양들이 생활하는 지역의 추위때문이다.
캐시미어가 이렇게 고가로 인정받는 이유는 바로 이 양들이 생활하는 지역의 추위때문이다.
캐시미어 양들은 추위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이중 구조의 털을 가지고 있는데, 바깥쪽 표면은 두툼한 털로 되어 있고 몸에 가까운 안쪽은 '듀베(duvet)'이라 불리는, 짧고 미세하며 따뜻한 털로 되어있다.
이들이 추위를 나고 봄이 되면 양치기들은 이가 긴 갈퀴 모양의 쇠빗으로 조심스럽게 빗어서 털을 모으게 되고 이렇게 모인 것중에 듀베 부분만을 옷감으로 사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