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몰 업계에서 빅사이즈 의류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남성들의 평균 신장이 높아지고 골격이 커짐에 따라 빅사이즈 제품에 대한 수요는 날로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 2009년 남성 빅사이즈 의류 시장에 ‘댄디룩’을 들여와 일대 파란을 일으켰던 전문몰 ‘모카치노’는 올해 4월 박준호 대표가 물러나고 친동생이자 마케팅 팀장으로 재직하던 박수연(32) 대표가 취임하며 ‘바이모노(www.bymono.com)’라는 이름의 새 옷으로 갈아 입었다. 10만 회원을 보유한 대형 쇼핑몰이다. 

사이즈를 찾지 말고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 바이모노 박수연 대표 (사진제공=바이모노·카페24)

“모카치노는 순수 창작한 이름인데도 크게 성장하니 커피 업계의 견제가 들어오더군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직면하며 초심으로 돌아가 새 이름으로 출발하기로 했어요. 오빠는 자신의 특기인 소셜 사이트, 게임 개발사업에 집중하기로 하고 쇼핑몰 사업부를 직접 운영하게 됐습니다.”
바이모노는 ‘슬림함’이 대세가 되면서 온라인 의류시장의 제품 사이즈가 전체적으로 작게 출시됨에 따라 건장한 남성들이 자신에게 맞는 옷을 구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현실에 주목했다. 

XL 사이즈에서 4XL 사이즈까지 다양하게 구비하여 큰 체구의 남성들이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박 대표는 “흔히 빅사이즈라고 하면 뚱뚱하다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180대 초반만 되어도 골격이 크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맞는 옷을 찾기란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말했다.

바이모노 이전에도 남성 빅사이즈몰은 있었다. 박 대표는 기존 빅사이즈 전문몰들의 제품 대다수가 캐주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문제인식을 가졌다. 

지금 바이모노에서 가장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은 재킷, 셔츠, 니트 등 심플한 스타일로 직장 생활을 하는 20대 중반에서 30대 고객들이 일상적으로 입을 수 있는 제품들이다. 특히 한국 남성들의 굵은 허벅지를 배려해 편하면서도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제작한 정장바지는 출시 때마다 폭발적 반응을 일으킨다. 
 
바이모노의 제품은 스포츠 선수나 연예인들의 협찬 요청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바이모노 사이트에 게재된 유명인들의 협찬 건수만 100건 가까이 된다. 

박 대표는 “운동으로 단련된 선수들이나 키가 큰 연예인들의 경우,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큰 사이즈를 출시하는 백화점 브랜드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현실”이라며 “LG트윈스의 정의윤, 삼성라이온즈의 배영수 등 야구선수들이 특히 바이모노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는 ‘꽈배기 폴라니트’는 램스울 소재의 부드러운 착용감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박대표가 옷을 판매하는 데 기준점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 
‘내 아버지나 오빠가 안 입을 것 같은 옷은 절대 만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고객 신뢰의 바로미터는 품질이라는 것이 박대표의 판단이다.

“그 상품의 경우 육안으로 보면 똑 같은 디자인을 이미 다른 곳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판매 중인 소재로 하면 단가를 1만 원 이상 줄일 수 있는데 저는 꼭 램스울 소재로 부드럽게 만들고 싶었어요. 2주를 넘게 고민하다가 나의 가족에게 어떤 옷을 입히겠는가 하는 기준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했습니다.” 

박대표는 직원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CEO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했다. 오랜 기간 사업을 운영하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나니 가족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는 “지금 바이모노를 구성하고 있는 전 직원들은 모두 오랜 기간 함께 하며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어 준 분들이고, 그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바이모노는 없었다”며 “고객들이 계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빠른 시일 내에 열고, 직원들에게는 보다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해 함께 성장하는 것이 앞으로의 바람”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