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 부작용 방지 위해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필수

평소 돌출된 광대뼈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온 직장인 A씨(여,26)는 얼마 전 성형외과를 방문해 안면윤곽 수술에 관한 상담을 받았다.
학창시절부터 얼큰이라고 불려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는데,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얼굴이 크고 사각턱에 남성스럽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많아 이번에는 좀 더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보기로 한 것이다.

최근 성형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크게 완화되면서, A씨와 같이 광대뼈로 인한 콤플렉스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광대뼈가 얼굴 크기를 더욱 커 보이게 하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겨울방학을 맞은 학생들, 또 직장인들의 연말 모임을 위한 외모 가꾸기가 겹치면서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사각턱 및 광대뼈 상담문의와 수술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병원들의 설명.

광대뼈는 얼굴에서 이중적인 역할을 하는데, 적당히 앞으로 튀어 나온 경우에는 귀여운 인상과 함께 얼굴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45도 옆 방향으로 돌출되면 안면윤곽 자체를 울퉁불퉁하게 바꿔버려 강하고 억세보이는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에는 동양인의 특성상 광대뼈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으며 사각턱을 가진 사람들도 많다. 이로 인해 다양한 광대축소술 등의 안면윤곽 수술법이 발달하고 있다.


광대뼈축소술은 광대가 어느 방향으로 발달했느냐에 따라 다른 시술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뼈 자체를 줄이거나 방향을 틀어 안면 윤곽을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바꾸는 수술이다.

적응대상자는 얼굴 중앙이 옆으로 퍼져 큰 경우 외에도 피부와 연조직이 적은 사람이 적당하며, 정면에서도 광대뼈가 튀어나와 얼굴형이 울룩불룩한 느낌인 경우에 시행하면 눈코성형 등을 굳이 시행하지 않아도 훨씬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 수 있다.

로미안성형외과 박정일 원장은 “수술에서 중요한 점은 단순히 뼈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볼살처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술 노하우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며, “본인의 얼굴형과 원하는 형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수술을 받으면 확실히 얼굴이 작고 좁아지면서 입체적인 동안으로 거듭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움말=로미안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