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오렌지성형외과 치과 돌출입클리닉
▲제공=오렌지성형외과 치과 돌출입클리닉
성형외과 수술 중, 얼굴형을 바꿔준다는 양악수술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이 수술의 기술적인 면과 미용적인 측면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수술은 잘 알려진 대로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의 문제들이 있는 경우, 치아교합과 관련이 있는 턱의 모양과 위치를 변형시켜 이상적인 모양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하지만 양악수술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과 기능적인 턱의 문제에도 좋은 해결방안으로 손꼽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돌출입 등 그 적용 대상이 잘못되면 수술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은 물론, 적잖은 부작용의 우려도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오렌지성형외과·치과 돌출입클리닉 김영조박사는 “양악수술(LeFort, 르포트)이 돌출입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하지만, 실상 돌출입은 아래턱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시술 시 상세한 진단이 필수다”라고 강조했다.

돌출입은 턱이 튀어 나온 것이 아니라 윗입술 윗부분인 인중의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 뼈부터 돌출된 경우를 일컫는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구강구조 자체가 전체적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양악수술이 아닌 돌출입 수술(ASO)이 진행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

돌출입수술(ASO수술)은 상악 인중 부위 돌출된 잇몸을 충분히 들어가게 만드는 수술법으로, 코의 높이나 턱 끝은 정상이지만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동시에 두텁고 볼록하게 돌출된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이에 비해 양악수술은 윗입술 부위와 상관없이 주걱턱의 유형인 아래턱만 길고 앞쪽으로 쭉 뻗어 나온 경우에 효과적인 수술법으로, 턱이 예쁘게 들어가고 알맞은 모양으로 작고 V라인으로 교정할 수 있다.

김영조 박사는 “돌출입에 양악수술이 잘못 적용되었다가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재수술을 받기 위해 찾아오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지적하며 “수술이 잘못 적용되면 입이 들어가는 효과도 보지 못하거니와 안면 마비 증상이나 과다출혈, 호흡 곤란 등의 부작용 문제도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 알맞은 수술법에 대한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