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프랜차이즈 서울 spring 박람회에 참여하는 브랜드는 창업 아이템의 스테디셀러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맥주, 커피, 치킨이 여전히 집중되고 있다.


스몰비어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가 매우 높다. 소형 매장 창업의 대표주자인 스몰비어, 매장의 규모는 작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한 안주를 즐길 수 있어 2030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오는 1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4 프랜차이즈 서울'박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사진=강동완 기자)
▲ 오는 1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4 프랜차이즈 서울'박람회가 개최되고 있다. (사진=강동완 기자)

최근 경기 불황과 가볍게 즐기는 음주 문화 확산으로 스몰비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현상도 한 몫 했다.


업계관계자는 "적은비용의 소자본 형태로 일상적인 현상에선 스몰비어가 시장을 주도 하는 현상이 나오고 있다."라며 "프랜차이즈 형태의 창업시, 브랜드에 대한 본사 집중도, 즉 가맹본부가 얼마나 이끌어갈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