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하기 위해 이력서를 보낸 후 서류까지는 무난하게 통과하는데 면접만 보면 매번 낙방할 때, 친구보다 잘 생겼는데 혹은 더 예쁜데도 나는 애인이 없고 친구는 애인이 끊이질 않을 때, 밤새워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했건만 말을 버벅거리는 탓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때 등 약간은 억울한(?) 경험이 적어도 한두 번 있다면 곰곰이 생각해보자. 나의 ‘말’은 설득력이 있는지에 대해.
소위 ‘달변가’ 주변에는 사람들이 끊이질 않는다. 유재석, 신동엽, 강호동 등 유명한 MC들만 봐도 그리 잘생긴 얼굴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않는가. 그들의 입담은 다른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말을 잘 하는 것은 타고나는 것일까. 스피치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해답을 찾기 위해 다른 교육기관과 차별화된 전략을 펼친다는 모든코칭연구소를 찾아갔다.
◆ ‘나’를 이해하는 것, 모든 스피치의 출발점
모든코칭연구소는 개인의 브랜드 컨설팅부터 기업교육 전반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 교육과 이미지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코칭 전문기관이다. 이 교육기관에서는 수업 진행에 앞서 수강생들과 많은 대화를 나눈다.
수강생과의 소통을 통해 말하는 스타일, 태도 등을 분석한다. 어떤 습관이 있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 그 사람에 대해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스피치와 이미지 코칭이 시작된다.
이경란 모든코칭연구소 대표는 “먼저 수강생에 대해 파악하고 심리적인 부분에서 정리정돈이 돼야 한다”며 “제 3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본인 스스로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진 후 잘못된 습관을 비우고 처음부터 다시 속을 채워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
모든코칭연구소에서는 ▲방송 스피치 ▲취업 면접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스킬 ▲스피치 클리닉 ▲CEO 브랜딩 ▲강사 양성과정의 정규과정과 ▲PT 클리닉 ▲퍼스널 컨설팅 ▲교육 컨설팅 ▲프레젠테이션 대행의 맞춤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프레젠테이션 스킬 수업은 프레젠테이션의 총괄적인 교육을 단계별로 진행하는 강의이고, PT 클리닉은 당장 코앞에 닥친 프레젠테이션을 소화하기 위해 긴급처방(?)용 강의다.
수업은 수강생이 미리 준비한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수정해주고 조언해주는 1~2회의 짧은 코스로 구성됐다.
퍼스널 컨설팅은 1:1 교육 과정이다. 자신의 부족한 점이 뭔지 몰라 찾아오는 수강생에게 전체적인 이미지, 용모, 자세 등을 컨설팅 해주는 수업이다. 또 스피치클리닉은 현대인의 바쁜 일상을 배려해 보이스 트레이닝과 스피치 교육 과정을 한 번에 묶은 과정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문적인 ‘강사진’과수강생 ‘실습’ 투입
모든코칭연구소가 내세우는 강점 두 가지는 강사와 실습이다. 전문적인 강사와의 1:1 맞춤 수업과 실질적인 현장에 투입돼 현장을 몸소 느끼는 것.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교육을 이수하는 동시에 이력서에 한 줄 더 넣을 수 있는 경력을 쌓게 된다.
모든코칭연구소의 강사진 이력을 보면 실로 놀랍다. 이미지 전문가, 패션 전문가, 메이크업아티스트, 성우 출신, 아나운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전문적인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또 수강생이 원한다면 정규과정 이외의 1:1 컨설팅도 가능하다. 이는 다른 교육기관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 |
박지연 수강생은 “수업은 대체적으로 딱딱하지 않은 자유로운 분위기로 진행된다”며 “실수를 하면 잘못을 즉시 짚어주면서 격려도 함께 해주기 때문에 주눅 들지 않고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모든코칭연구소가 다른 교육기관과 차별화된 또 다른 강점 중 하나는 ‘실습’이다. 모든코칭연구소에서 진행되는 실습은 수강생들에게 교육을 이수하는 것과 더불어 이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방송스피치 우수 수강생에게는 모회사 모든커뮤니케이션에서 운영하는 클로즈업 기업현장의 리포터로서 실제 방송에 출연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클로즈업 기업현장은실제 모 케이블 방송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이수 후 무료로 자신의 영상 포트폴리오를 소장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방송 스피치 수업의 특징이다.
![]() |
CEO 스피치의 경우 한 달에 한 번 CEO가 모여 있는 커뮤니티 앞에서 강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밖에도 모든코칭연구소는 수업 과정에 특화된 실습으로 수강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주력한다.
김서경 수강생은 “대형학원과는 다르게 1:1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며 “무엇보다 과정을 이수한 후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준다는 점이 강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유재현 사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