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특히 올해는 한꺼번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국지성 호우가 잦을 것으로 예상돼 평소보다 차량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마철에는 차량의 컨디션 유지는 물론 주행 시 운전자의 안전까지 고려하는 종합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장마철 차량 관리법을 알아봤다.
◆와이퍼는 제때 교체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시야 확보에 문제가 생기면 아찔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 와이퍼 상태를 점검하고 물기가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거나 작동 소음이 심한 경우에는 즉시 교체하도록 하자.
◆일광욕으로 습기 날리자
습기는 불쾌지수를 높일 뿐만이 아니라 악취를 유발하며 차내에 곰팡이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신속히 제거해 줘야 한다. 습기를 제거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맑은 날이 잠시 돌아왔을 때 햇볕에 물기를 날려버리는 것이다. 차량의 문을 모두 열어 환기를 시키고 잠시 동안 에어컨을 가동해주면 차량 내부의 물기와 함께 차량 내 부품에 어린 습기까지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체크
비가 올 때는 노면이 젖어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접지력과 제동력이 떨어진다. 이런 환경에 맞추어 장마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게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홈이 깊어져 표면의 배수가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공기압과 함께 반드시 확인해두어야 할 것은 타이어의 마모도 역시 미리 확인해주는 것이 좋겠다.
◆상처 없는지 여기저기 꼼꼼히
장마철 외부에 주차를 하게 되면 자동차가 24시간 수분에 노출된다. 긴 장마기간 동안 이러한 환경이 지속되다 보면 차량 곳곳이 녹슬기 마련이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차량 동체에 페인트 손상이 생기면 수분이 직접적으로 침투해 녹이 슬게 된다. 이때 녹이 생기면서 표면이 부풀어 오르고 주변 페인트를 점점 더 손상시켜 크기가 커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장마가 시작되기 전 차량 곳곳의 페인트 상태를 점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면에서 튀는 물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차량 아래쪽 부분과 도어 근처에 손상된 곳이 없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