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 아이가 즐겁게 타고 있던 그네의 한쪽 줄이 갑자기 뚝 끊어진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이 상황을 그대로 턱관절에 대입해보자. 턱 뼈는 머리뼈에 마치 그네가 봉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앞뒤, 위아래로 움직인다. 그네의 한쪽 줄이 끊어지면 제 기능을 할 수 없듯, 턱관절도 마찬가지다.


턱관절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라면 이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입을 벌리고 다물 때의 턱통증이 심해 하품을 하거나 음식을 씹기도 힘들고, 턱을 움직일 때마다 턱에서 소리가 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최근 들어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안면비대칭도 나타날 수 있다. 턱관절통증이나 소리 증상을 방치하면서 턱뼈와 머리뼈에 변형이 발생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턱관절 통증과 턱에서 나는 소리…내버려둬도 괜찮을까?
환자에게 불편함을 가져다주는 증상은 이 뿐만이 아니다. 

경희정함한의원 박근용 원장은 “턱관절통증을 가진 환자들은 그로 인한 부정교합과 만성두통, 이명을 함께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안면비대칭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요구한다”며 “이 경우 무턱대고 수술을 결정하기 보다는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고 진단결과에 맞는 치료법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경희정함한의원에서는 정함요법으로 턱관절과 전신체형의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 신체 전반의 온전함을 되돌릴 것을 권하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 턱관절통증과 안면비대칭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의 다른 질환들도 함께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


정함요법은 경추, 척추의 틀어짐 뿐 아니라 관절 사이사이가 느슨해지고 벌어짐에 의해 턱관절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데 기초를 둔 턱관절치료요법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관절은 틀어졌을 때만 통증을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늘어지고 벌어질 때 더 큰 통증을 호소하기 때문에 정함요법이 통증치료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정함요법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되찾는 것과 동시에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주기 위한 침치료와 근육 및 뼈를 강화시켜주는 약물치료, 신체 좌우의 불균형을 교정하는 족부교정구치료, 몸 전체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치료를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박 원장은 “평소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편측저작습관, 휴대폰을 어깨와 얼굴 사이에 놓고 통화를 하는 습관 등을 고치고 턱관절과 턱관절의 움직임을 지지하는 머리뼈, 경추 등 체형의 균형을 바르게 하고 근육과 인대조직을 강화하는 한방교정치료를 받는다면 턱관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 상태인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 하며 이 진단으로 인한 결과에 따라 개인에게 맞는 일대일 맞춤 치료로 적합한 교정치료법을 선택하여 불필요한 부담을 덜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