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中 100만부 판매, 공자의 시련 극복…'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100만 부가 넘게 팔려 경영 컨설팅 도서 분야 중국 최고의 판매기록을 세운 신간 ‘문제보다 해법이 많다’(우간린 지음)이 출간되었다.
공자의 지혜를 담은 이 책은 연말을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요즘 시기에 어울리는 책이다.

중국의 경제학자이자 유명 경영컨설턴트이기도 한 우간린 저자는 인재개발 강연 때마다 중국의 지도자들에게 “가치관이 결여된 사람은 무서우리만큼 텅 빈 삶을 만들어낸다”고 말하곤 했다.


남들의 눈이나 시류에 의해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은 이상과 현실 사이에 좌절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에 우간린 저자는 자신의 삶에 올바른 가치관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인생멘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2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많은 이의 삶에 울림을 준 공자를 꼽았다.

그리고 책‘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를 통해 공자가 살면서 겪은 수많은 실패와 좌절, 그리고 그 극복의 과정을 40여 개의 에피소드로 담아냈다.


이 책은 공자가 평생을 곁에 두고 싶어 했던 제자 자공이 생전의 스승을 회상하며 써내려간 소설 형식을 취하며 성인으로 정형화된 공자보다는 여느 평범한 사람들처럼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모습에 초점을 맞췄다.

이런 구성과 내용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어렵게만 여겨지던 공자의 가르침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는 것.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는 음모가 난무했던 시기다. 이에 간신들의 시기와 질투로 생명에 위협을 받기도 했던 공자의 시련과 극복과정이 2014년을 마무리하고 2015년을 준비해야하는 지금, 직장생활과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삶의 지혜가 될 수도 있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