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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BI저축은행 |
상품명에서 드러나듯 간편한 절차와 투명한 금리체계로 고객에게 시원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다. 고금리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를 위해 시중은행 금리보다 높지만 카드론보다 낮은 중·저금리대출상품이라는 의미도 함축했다.
사이다의 평균금리는 연 9.8%로 카드론의 평균금리인 연 15.7%보다 5.8%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또 최저금리는 연 6.9%로 은행권 신용대출의 평균금리인 연 4.48%와 큰 차이가 없어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우량고객이나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된 고객도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이다.
대출한도는 국내 모바일전용 대출상품 가운데 가장 큰 3000만원이며 앱만 설치하면 무방문·무서류로 당일 대출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중도상환수수료, 대출취급수수료 등 대출실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수수료를 과감히 없애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했다. 대출기간은 최장 60개월이며 대출신청금액을 최소 50만원부터 10만원 단위로 세분화해 고객이 필요한 만큼 계획적으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적 올리고 연체율 낮춰
사이다는 출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중금리시장에서 독보적인 실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출시 3개월 만에 400억원의 실적을 올려 단일 중금리상품으로는 국내 최고실적을 달성하며 중금리시장의 대표상품으로 인정받았다.
또 SBI저축은행의 사이다 대출연체율은 현재까지(4월5일) 0%행진을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SBI저축은행은 신용등급 5~6등급 중신용자의 금융정보와 10년 이상 축적된 데이터베이스, 고도화된 신용평가시스템을 보유해 리스크관리 측면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사이다 출시 이후 은행, 카드, 보험 등 금융권 전반에서 속속 중금리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사이다가 국내 중금리시장의 기폭제 역할을 했고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을 일부 경감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와 최고금리 인하로 중금리시장 규모가 더 커지고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저축은행업계 1위라는 이름에 걸맞게 중금리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31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