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막염 예방법.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 과민반응을 유발해 발생하는 염증 질환이다.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은 증상이 경미한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이다. 나머지는 아토피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 거대 유두 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다. 계절성 알레르기결막염은 꽃가루, 풀, 동물 털에 의해 생기는 결막염이다. 각결막염은 주로 봄철과 여름철에 잘 나타난다. 면역 이상과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는 않았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들을 찾아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것에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알레르기의 많은 원인이 되는 집 먼지나 동물의 비듬을 없애기 위해 집을 청결히 하고 환기도 자주 해야 한다. 이불, 베개, 카페트, 침구류 등을 자주 세탁해 주는 것이 좋다.
봄철 꽃가루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하며 동물 털 등을 유의해야 한다. 손은 깨끗이 자주 씻고, 눈은 되도록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집안의 습도는 되도록 50% 이하로 유지하고, 살균, 표백제를 사용해 집안에 곰팡이 성장을 최소화해야 한다. 약물치료는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안약과 복용약(내복약)을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안과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담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