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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의역 사고 후속대책에 대해 오늘(16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임한별 기자 |
서울시는 서울메트로가 조건부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하던 ▲PSD(플랫폼 스크린 도어) 유지보수 ▲전동차 경정비 ▲차량기지 구내운전 ▲특수차(모터카 및 철도장비) 운영 ▲역사운영 업무 ▲궤도보수 ▲전동차정비 등 7개 안전분야는 모두 직영 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특히 이번 사고의 구조적 원인으로 지목된 서울메트로 출신의 전적자 이른바 메피아에 대한 특혜 조항을 모두 삭제하고, 현재 재직 중인 182명의 전적자들도 전면 퇴출시키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번 '지하철 안전 업무 직영 전환', '전적자 특혜 폐지' 등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지하철 안전을 포함해 그동안 잘못된 우리사회 구조를 혁신하는 계기로 삼아 사람 중심의 '안전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치권에서 박원순 시장에 대해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 "이번 사고에 대해서는 제가 모든 책임이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제 잘못과 제 불찰이 이런 사고를 낳았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어떤 공격과 비난도 감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