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계산기.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학점계산기. /사진=웹페이지 캡처
학점계산기.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학점계산기. /사진=웹페이지 캡처

학점계산기를 찾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6월말 각 대학교 기말고사가 치러지면서 2016년 1학기가 마무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점계산기는 네이버, 다음 등 대형포털에서 서비스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앱도 나와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학점계산기를 검색하면 바로 학점계산기가 노출돼 사용할 수 있다. 만점 기준을 정하고 각 과목 학점을 입력하면 전체 학점을 계산해준다. 포털사이트 다음도 비슷한 학점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도 학점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선택지는 모바일에도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양한 무료 학점계산기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사용자 평가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앱을 내려받아 이용하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학점계산기들은 범용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제작돼 실제 학점과 차이가 날 수 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성적 발표후 각 대학 학사지원부를 찾아 자신의 성적을 확인하는 것이다.

학점은 국가장학금, 성적장학금 등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물론 취업 시 '스펙'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필요에 맞게 학점계산기를 활용해 학업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