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영향과 유행에 민감해 수많은 브랜드가 등장했다 사라지는 일이 빈번한 외식업계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는 메뉴로 10년 이상 브랜드의 성공을 이끌고 있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스타 메뉴’에 대해 “최근에는 SNS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찾아가는 수고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도 이유로, 이 브랜드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이라는 차별성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공략한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 통다리 살을 두툼하게 튀겨낸 푸짐한 양과 맛으로 승부! … 맘스터치 ‘싸이버거’

대표 버거&치킨 프랜차이즈인 ‘맘스터치’의 인기의 시작도 차별화된 메뉴가 있어 가능했다. 맘스터치의 스타 메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싸이버거’는 2005년에 출시해 브랜드 이름보다도 먼저 온라인을 통해서 ‘입찢버거’(입이 찢어질 정도로 두꺼운 버거) 등으로 불리며 화제가 됐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콤한 통다리살이 통째로 들어가 푸짐한 양은 물론, 통다리살의 부드러운 질감과 스파이시 소스의 상큼한 맛이 어우러져 맘스터치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로 알려졌다.

현재 맘스터치는 싸이버거로 시작된 입소문을 시작으로 날로 인기를 더해가면서 2016년 4월까지 가맹점 수가 880개를 넘어서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오랜경험에서 맛을 창조하는 '피자마루'
피자헛,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뽕뜨락피자와 함께 피자업계 선두주자로 부각되고 있는 '피자마루' 의 '그린티 웰빙도우'는 녹차, 클로렐라와 10여가지 천연 잡곡으로 반죽을 하여,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남다르다.


▲ 피자마루 홈페이지 캡쳐
▲ 피자마루 홈페이지 캡쳐

자연산 치즈와 신선한 재료가 살아있는 웰빙피자를 만들고 있어, 대표적인 메뉴로 시카고피자, 씬피자, 클래식피자, 프리미엄피자, 골드피자 까지 다양하다.
특히 토핑안까지 가득찬 로스트어니언과 바베큐치킨에 스모크바베큐소스를 더한 '정통BBQ 시카고피자'와 입안 가득 느껴지는 깊고 진한 풍미의 '씬 피자'가 대표적인 메뉴이다.

◆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은 덮밥으로 인기몰이 …한솥도시락 ‘치킨마요’
1993년, 도시락 프랜차이즈 선보인 ‘한솥도시락’의 베스트셀러로 ‘치킨마요’가 있다. 2003년 출시 이후 12년만인 2014년 누적 판매량이 1억 2천 5백만개에 달할 정도로 치킨마요는 한솥도시락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메뉴다.

치킨마요는 갓 지은 따뜻한 밥에 치킨 가라아게(일본식 닭튀김), 달걀 지단채에 김을 얹고 마요네즈 드레싱과 덮밥 소스를 버무린 간단한 구성이지만 저렴한 가격에 맛도 있어 인기라는 분석이다.

◆ 황학동 보쌈집의 맛을 그대로 담다 '원할머니보쌈 족발 ‘모둠보쌈’

보쌈전문점으로 유명한 원할머니보쌈·족발에는 보쌈에 김치를 곁들인 '모둠보쌈’이 대표 메뉴다. 솜씨 보쌈, 반반 보쌈 등 다양한 메뉴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지만 모둠보쌈을 찾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많다는 것.

담백하고 부드러운 보쌈에 아삭한 김치, 쌈류 등을 곁들인 가장 기본적인 메뉴로 40년 전 황학동 보쌈집의 맛을 그대로 담아 인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