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 철학 아는 척하기
저자가 규정하는 현대란 인류의 수백만년 역사 이래 마침내 노동하는 인민이 세계도처에서 착취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몸부림쳤던 시대다. 책은 철학과 역사, 철학과 예술의 관계에 주목했다. 또 철학을 이해하려면 먼저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철학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제시한다.
이병창 지음 / 팬덤북스 펴냄 / 1만7000원
틈
30년 경력 베테랑 경제기자가 시인으로 변신했다. 지면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써 온 덕분일까. 압축된 언어 예술의 도전이 전혀 낯설지 않다.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 완성한 단어와 ‘김영란법’, ‘출판사 사장의 변’ 등 시인의 경력과 직업 정신에서 발현한 사회 현상에 관한 시들이 눈길을 끈다.
홍찬선 지음 / 북투데이 펴냄 / 1만1000원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투자 일기
언제 명예퇴직 당할지 모르는 불안한 직장 생활과 은퇴 이후를 생각해 많은 사람이 주식투자를 시작해야 하나 고민한다. 하지만 손실 위험이 크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저자는 가치투자를 대안으로 제시하며 자신만의 투자 신념 3가지와 기업 선정 방식 4가지를 해법으로 제시한다.
숙향 지음 / 부크온 펴냄 / 1만5000원
빚 권하는 사회에서 부자되는 법
학자금 대출과 주거비 등으로 과소비하는 것도 아닌데 매달 생활비가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우리는 왜 매일 돈 걱정을 하며 살아야 할까. 저금리 시대, 장기 불황을 눈앞에 둔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생존전략은 ‘빚을 관리하는 기술’이라며 빚을 줄여나가는 법을 소개한다.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펴냄 / 1만6000원
일 잘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매너에 있다
상대방을 배려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말하고 행동할 줄 안다는 뜻이며 이는 커뮤니케이션에 능수능란해야 가능한 일이다. 인사법, 옷차림 등 기본적인 매너부터 회의 진행, 이벤트 주관 노하우 등 회사에서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까지, 직장인이 지켜야 할 매너를 그림으로 설명한다.
호조 구미코 지음 / 조미량 옮김 / 넥서스BIZ 펴냄 / 1만1000원
단단해지는 연습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등의 이야기와 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 처방을 제시한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에 소속된 스포츠 심리닥터이자 상담심리 박사인 조너선 페이더가 스포츠 심리학의 지혜와 기술을 통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조너선 페이더 지음 / 박세연 옮김 / 어크로스 펴냄 / 1만4000원
조선의 아버지들
김숙자, 유계린, 퇴계 이황, 하서 김인후, 충무공 이순신, 명재상 이항복 등 조선시대의 위인들을 통해 아버지로서 갖춰야 할 보편적 가치를 제시한다. 그리고 ‘불행한’ 아버지 영조 임금의 이야기를 통해 영조의 열등감과 심리적 불안이 어떻게 친자 살해라는 엄청난 비극을 낳았는지 그 속사정도 소개한다.
백승종 지음 / 사우 펴냄 / 1만4000원
52주 여행 남몰래 아껴둔 서울경기 214
매주 이틀의 휴일이 있지만, 너무 짧아 먼 곳을 떠나기에 부담스럽다면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안에서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걷기중독자이자 여행중독자인 저자가 수도권은 가봐야 쇼핑몰, 먹어봐야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라는 편견을 깨기에 충분한 비밀 장소를 매주 하나씩 공개한다.
로리로리와 그 남자 지음 / 책밥 펴냄 / 1만7000원
☞ 본 기사는 <머니S>(www.moneys.news) 제463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