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식 변호사 범죄와의 전쟁. 29일 특검 후보로 추천된 조승식 변호사. /사진=뉴시스
조승식 변호사 범죄와의 전쟁. 29일 특검 후보로 추천된 조승식 변호사. /사진=뉴시스

조승식 변호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어제(29일) 민주당 등 야당은 박근혜정부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위한 특검 후보로 가운데 박영수 변호사와 함께 조승식 변호사를 추천했다.
조승식 변호사(64)는 검찰 내에선 조직폭력 수사로 유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 홍성에서 태어나 대전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사법연수원 9기로 법조계에 입문했다.

또 조승식 변호사는 2012년 개봉한 영화 ‘범죄와의 전쟁’에 나오는 캐릭터 조범석 검사의 모티브가 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조승식 변호사는 29년 검사생활을 하면서 20년 동안을 조직폭력배들을 검거하는 데 보냈다. 새로운 지역에 부임할 때마다 현지 폭력조직을 소탕해, 호남권 이육래, 범서방파 김태촌, 부산 칠성파 이강환, 영도파 두목 천달남 등 지역마다 유명한 조직폭력배들이 모두 조 변호사 수사에 검거됐다.

원칙에 충실하고 강직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는 조 변호사는 2008년 3월 대검 형사부장을 끝으로 검찰에서 물러났다. 이후 아들 조용빈씨(40·연수원41기)와 함께 변호사사무실을 개업해 화제가 된 적도 있다.

조 변호사는 ▲서울지검 검사 ▲독일 MAX-PLANCK 국제형사법연구소 초청연구원 ▲법무부 법무심의실 검사 ▲대구지검 강력부 부장검사 ▲수원지검 강력부 부장검사 ▲사법연수원 교수 ▲인천지검 차장검사 ▲대전지검 천안지청장 ▲대검 강력부 부장검사 ▲대검 마약조직범죄부 부장검사 ▲서울서부지검 검사장 ▲대검 형사부 부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특검 추천서를 받은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이내 후보 2명 가운데 1명을 특검으로 임명해야 한다. 임명 뒤에는 특검이 20일 동안 수사에 필요한 시설을 확보하고 특검보 임명을 요청하는 등 준비작업을 한다. 본격적인 수사는 다음달 중순쯤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준비가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70일 이내에 수사를 완료하고 공소제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수사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공소제기 여부를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대통령에게 사유를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 1회에 한해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