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전국적으로 AI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꾸준한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가 있어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깨끗한 치킨 브랜드 바른치킨이 그 주인공이다. 기름 한 통(18L)에 치킨 58마리만 조리하는 바른치킨은 체계적인 본사의 관리 속에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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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른치킨 울산구영점, AI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객들이 치킨을 즐기고 있다. (제공=바른치킨) |
AI의 문제는 매출 뿐만이 아니다. 치킨프랜차이즈 업계는 AI가 장기화되면 물량부족과 가격상승으로인해 원가압박이 심해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비해 바른치킨은 연간계약을 통해 계육을 공급받고 있기 대문에, AI가 지속된다 해도 가맹점에서는 안정적인 가격으로 계육의 수급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른치킨은 “상생경영을 이루기 위해 본사의 인테리어 마진을 포기하고, 그 비용을 가맹점이 더 좋은 입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사용하고 있다.”며, “기존의 인테리어와 집기를 최대한 살리는 업사이클링 창업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업종변경을 진행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