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현. 문재인 대선출마 선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료사진=뉴시스
윤도현. 문재인 대선출마 선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료사진=뉴시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23일 영상을 통해 대선출마를 선언한다. 영상에는 작곡가 김형석씨, 가수 윤도현씨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표 캠프 측은 23일 SNS 영상으로 문 전 대표가 대선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출마선언 영상은 모두 3편으로, 탁현민 성공회대 교수가 총괄 제작을 맡았고 작곡가 김형석씨, 윤도현씨가 보컬로 있는 밴드 YB 등이 참여했다.

문 전 대표 캠프인 더문캠은 별도의 대규모 행사 없이 동영상으로만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으며 이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사례를 참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마 선언문에 담길 문장은 국민 공모를 통해 작성했다.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캠프 공식사이트를 통해 5000여명으로부터 출마 선언문구를 받아 영상에서 문 전 대표 혼자가 아닌 시민들이 함께 선언문을 낭독하는 방식이다.

국내외 국민들이 함께한 '국민출마선언편', 재외국민들로만 구성된 '재외국민편', 문 전 대표의 내레이션으로 만들어진 '문재인편' 3가지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