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쇠고기는 특별한 날에만 먹는 특별한 음식이었지만 어느순간 대중적인 메뉴가 되었다. 

인기 창업아이템인 고기전문점은 주요 상권은 물론 일반 주택가까지 들어서있고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전문점들이 나타났다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다. 또, 대중화는 되었다고 하지만 고기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가격에 제일 민감하다. 

가벼워진 주머니 사정이 아니더라도 이왕이면 가격 대비 푸짐하게 먹고 싶은 것이 소비자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쇠고기전문점은 재료의 신선도가 중요한 고기를 다루는 특성상 물류시스템이 가지는 중요성이 높으며 가격, 메뉴 또는 분위기 등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각각의 매장 형태와 입지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쇠고기전문점의 경우, 각각의 형태에 따라 매장의 규모가 상이하지만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제외하고는 중형 이상의 매장 규모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타 업종에 비해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등의 작성을 통해 창업비용의 누수를 막고 매장운영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창업에 임해야 한다.

또, 돼지고기와 오리고기 그리고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양고기 등 다른 종류의 육류전문점과의 경쟁도 치러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나 고기의 질, 위생, 취식방법, 용기, 소스 그리고 서비스 등에서 차별되고 특화된 무언가를 지니고 있어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가격대비 푸짐하게 '소고기무한리필전문점' … 경쟁력 높은 아이템으로 주목

고기집 프랜차이즈인 '한상에소두마리'는 소고기를 1인 18,900원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특허 받은 불판을 사용하여 인건비가 절감된다. 또한 본사 물류시스템으로 부위별 손질된 고기가 체인점에 공급되고 3일간 교육을 이수하면 누구나 주방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주방장 없이 적은 인원으로 매장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인건비 절감의 요인이다.
또한 창업비용 지원으로 초기 부담을 낮췄을 뿐 아니라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자의 경우 인테리어나 주방용품 등 기존의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자본 투자로 업종변경이 가능하다.